사례관리모델과 과정은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1. 사례관리 모델
(1) 중개인 모형 (Broker Model)
◦ 중재자 모델에서 사례관리자는 서비스를 위한 개인의 욕구를 사정하고, 이들 서비스들의 유용성과 적절성에 대해서 사정하고 확인한다.
◦ 이 모델은 재활상담사가 최초로 내담자와 내담자의 가족을 대면하게 된다는 책임 있는 역할을 수행한다는 측면 외에도 내담자를 공식적인 재활 서비스에 배치시키는 것에 중점을 둔다.
(2) 재활모형 (Rehabilitation model)
◦ 재활모델은 내담자의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이 계획에서 중요한 역할을 행하는 기술결함을 평가하여 궁극적으로 내담자의 장점과 특성을 확인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 이 모델은 근본적으로 내담자 선호도를 중심으로 배치하는 내담자 중심 모델로서 선호도는 내담자를 위한 결과를 만족시키는 데 대한 목표의 형태인 좋아함, 싫어함, 흥미와 관련된 욕구들이다.
◦ 내담자의 의료적, 사회적, 재정적, 일상생활 활동, 심리적 그리고 직업적 범주로부터의 정보를 조직화하는 것에 의해 각 자료의 가치를 배치하고, 재활상담사는 내담자의 문제와 욕구의 정확한 설명을 제공할 수 있다.
(3) 적극적 지역사회치료 모형(Assertive Community Treatment: ACT Model)
◦ 이 모델은 위스콘신 대학에 의해 주창되었으며 이 모델은 효율적인 사례관리를 위한 학제적인 전문적인 팀의 활동을 요구한다.
◦ 이 모델은 임상적이고 사례관리 서비스와 증상관리의 제공뿐만 아니라 내담자의 요구와 맞추기 위한 내담자의 지시적인 환경중재를 중요시한다. 임상적인 관점은 가족상담, 대처기술 학습, 그리고 적절한 서비스 활동을 포함한다.
◦ 이 모델과 관련하여 Rapp(1995)이 인용한 17개 연구는 이 모델이 정신건강 분야에서 특히 적절한 모델로서 기술하고 있다. 직업적 기능, 보호감호 시스템과 관련된 응급실 계약 그리고 가족책임의 정도와 같이 비록 다른 결과가 ACT에 의해 지속적으로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결과는 일관되게 병원 사용을 감소시킨다는 것을 지적한다.
◦ 또한 연구결과들은 내담자의 사회적 기능, 여가시간 활동, 행동적인 종합적 증상, 약물치료, 응급실 활용, 그리고 삶의 질을 포함하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따라서 이 모델은 시설 중심 사업보다는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에서 활용하기에 적절한 모델이다.
(4) 강점 모형 (Strength Model)
◦ 강점 모델은 효율적인 사례관리를 위해 기본적으로 몇 가지 원칙을 제시
- 첫째, 재활상담사는 내담자의 장점과 활동적으로 창출하는 상황을 확인
- 둘째, 인간의 행동은 내담자에게 유용한 자원으로서 작용할 수 있고 다원주의적인 사회는 자원접근의 평등성을 기본 가치로 한다는 것
- 셋째, 장애를 가진 개인은 인간성장과 발달을 위한 필수적인 중요한 생활 영역에서 자원을 찾는 것을 도울 필요가 있다는 것
◦ 이 모델의 많은 연구에서 긍정적인 결과에 대해 제시하고 있는데 사회적 기능의 개선, 삶의 질의 개선, 직업적인 기능, 여가시간 활동, 행동적인 종합 증상, 내담자의 만족도 그리고 가족의 책임이라는 측면에서 기능향상을 지적했다. 따라서 이 모델은 재활 분야에서 가장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모델로 주장하였다.
2. 효과적인 사례관리를 위한 고려점
- 첫째, 사례관리팀 리더는 재활 분야 전문가의 충분한 경험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둘째, 사례관리자는 전문직 보조원이지만 전문가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 셋째, 적절한 사례관리의 사례 수는 내담자의 문제에 기초하지만 20:1을 넘어서는 안 되며, 평균적인 사례 규모는 아마도 12:1에서 15:1 정도일 것이다.
- 넷째, 내담자는 때로는 24시간, 일주일 내내 위기와 응급 서비스에 접근할 필요가 있다. 그 서비스는 내담자와의 친근함과 관계를 가진 직원에 의해 접근되는 것이 요구된다.
- 다섯째, 사례관리 서비스의 기간은 지속적이고 불확정적이기 때문에 내담자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 여섯째,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은 접근이 용이하고 내담자에게 격려되어져야 한다.
- 일곱째, 사례관리자는 내담자에 대한 궁극적인 책임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여덟째, 내담자가 이관상황이라 할지라도 내담자의 존엄성과 권리는 유지되어야 한다.
- 마지막으로 내담자는 삶의 결정과 치료에 있어 사례관리자나 다른 전문가보다 같거나 더 큰 권위가 주어져야 한다.
3. 사례관리과정
(1) 사례개발 및 접수
◦ 서비스가 의뢰되거나 스스로 신청하는 과정으로써 서비스에 대한 설명 및 합의가 이루어지며 소비자와 라포를 형성하여 신뢰를 쌓고 소비자의 자기결정권과 권리에 대한 부분을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한 단계이다.
(2) 사정
◦ 소비자의 의료적, 신체적, 정신적, 지적, 직업적인 평가를 통한 소비자의 장애가 그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 특히 독립적으로 일하거나 생활하는데 있어서의 능력장애에 대한 부분에 중점을 둔다. 평가할 때 유의해야 할 부분은 소비자의 잔존능력이나 기술 사정을 비롯하여 취업을 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정서적, 경제적, 환경적 요인을 고려하여야 한다.
(3) 계획
◦ 이 과정은 소비자의 욕구와 필요성에 의해 서비스를 개발하고 계획하는 단계로서 목표를 설정하고 자원계획을 수립하여 관련기관의 기능, 서비스자격요건, 서비스비용, 접근성, 그리고 서비스를 실행하는데 있어서의 장애요인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계획을 수립하는데 장기 및 단기목표, 서비스내용, 기관, 서비스담당자, 서비스기간, 비용 등을 고려하려야 한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소비자중심의 계획이 수립되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사례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계획의 부분에서 재활전문가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4) 개입 및 조정
◦ 이 과정은 사례관리의 효율성과 성공을 위해 재활전문가가 개입하고 필요시에는 조정하는 단계이다.
(5) 점검 및 옹호
계획이 실행되는 과정에서 재활전문가는 지속적으로 계획의 점검 및 평가를 하여야 한다. 소비자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가는 점검에 기본질문이 되어져야 한다. 따라서 소비자의 목표달성에 대한 정도와 서비스제공자의 지원정도를 점검해야하며 필요시에는 소비자를 보호하고 소비자의 권리 및 인권을 보호하여야 한다.
(6) 평가
◦ 점검이 서비스가 적절하게 수행되고 있는가를 확인하는 과정이라면 평가는 소비자기 제공받는 서비스가 효과적인가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효과적인 결과를 가지고 왔다고 평가되면 서비스는 성공적으로 종결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새로운 계획을 세워야 한다.
(7) 종결
◦ 사례관리에서 종결은 다양한 이유가 있다. 가장 이상적인 종결은 효율적인 계획에 의해 소비자의 욕구가 충족된 경우이다. 그러나 때로는 소비자의 적극성부족 및 효과적이지 못한 결과로 인해 종결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