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론적 관점의 직업이론은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1. 수퍼의 발달이론
(1) 개념
○ 이 이론은 인간은 이성적인 동시에 정서적인 존재이므로 최상의 직업상담은 특성요인이론과 내담자중심이론의 양극단을 적절히 조화시키는 것
○ 직업상담은 자아탐색, 의사결정, 현실분석에 대한 이성적이고 정서적인 양상을 다루는 것
○ 직업상담기술 :
- 비지시적인 방법에 의한 문제탐색과 자아개념 표출하기
- 심층적 탐색을 위한 지시적인 주제 설정하기
- 자아수용과 통찰을 위한 비지시적인 숙고와 느낌 명료화하기
- 현실검증을 위해 검사․직업정보․과외활동을 통한 사실에 입각한 자료를 직접 개발하기
- 현실검증으로 발생한 태도와 느낌을 통해 비지시적으로 탐색하기
- 의사결정을 돕기 위해 가능한 행동의 윤곽에 대해 비지시적으로 고찰하기
○ 검사방법 : 집중검사와 정밀검사 방식을 강조
- 집중검사 : 짧은 준비단계의 면접 후에 내담자에게 종합검사를 실시하는 것
- 정밀검사 : 진로상담의 전 과정에 걸쳐 개별검사를 실시하는 것
○ Super 발달이론의 특징 :
- 개인은 능력, 흥미, 그리고 성격과 관련해 자신의 진로를 결정함
- 직업발달은 그 개인의 생애를 걸쳐 계속됨
- 직업발달과정은 중요한 네 요인(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성격, 정신능력, 기회)에 의해 결정됨
- 직업발달은 5가지 생애발달 단계를 따른다는 것
○ 수퍼의 직업발달단계
- 성장기(출생후~14세) : 직업에 대해 가정과 학교, 사회에서 주요 인물과 동일시하는 단계로 능력, 태도, 통제, 그리고 자아개념과 관련 있는 욕구 발달에 의해 특징지어지며 어린아동이 직업세계를 인식하며, 자기의 능력과 관심사를 동료와 비교함
- 탐색기(15~24세) : 학교생활, 여가활동, 시간제 일을 통한 자아검증, 역할시행 등을 통해 직업을 탐색하는 단계
- 확립기(25~44세) : 자신에게 적합해 보이는 직업을 선택하여 최초로 직업을 가지며 자신의 직무로 확립해 보는 단계
- 유지기(45~64세) : 확립기에서 자신의 직무로 확립한 직업에 정착하여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단계
- 은퇴기(65세~) : 정신적․신체적으로 역동성이 약해져 직업전선에서 은퇴하는 시기로 은퇴후 여가․부업활동에 점점 초점을 맞추기 시작함
(2) 재활상담에 적용
○ Super의 진로성숙 구조는 인지적 장애를 지닌 사람들이나, 진로발달에서 초기에 장애를 획득한 이들에게 상당한 유용성을 가진다. 이 구조는 재활상담사가 경험부족과 이러한 결점을 수정하기 위한 재활계획을 개발하고, 진로계획에서 내담자의 충분한 그리고 지식화된 참여를 용이하게 하는 범위를 인식하도록 도움
○ Super 이론의 많은 양상들은 장애를 지닌 개개인들에게 적용될 수 있다. 그러나 그러한 적용은 개인의 능력과 장애, 초기 경험, 직업력, 또 기능제한이라는 고려사항으로 각각 계획되어야 함
2. 긴즈버그의 직업이론
(1) 개념
○ 직업선택을 능력과 흥미를 최대한 만족시키기 위해 한 개인과 직업 사이에 이루어지는 하나의 절충물로 보는 이론
○ 개인의 직업선택이 우연히 일어나며, 보통 6~10년 걸리고, 그 과정은 바뀌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개인의 직업발달은 다음의 3가지 단계에 따라 이루어짐
○ 직업 선택의 3단계
- 환상적 단계(6~11세) : 아동의 환상적 영향이 반영된 비합리적이고 비현실적인 직업선택 단계
- 시험적 단계(12~17세) : 아동이 자신의 흥미를 인식하기 시작하고, 이상이나 흥미, 능력, 가치관 등을 조합하면서 직업선택에 관심을 기울여 외적 요인들을 의식하고, 장래 직업을 결정해야 된다고 믿으며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가능성을 시험해 보는 시기
- 현실적 단계(18세 이상) : 이 시기는 직업탐구와 구체화 그리고 결정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본인에게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현실적인 직업을 선택하게 됨.
▫ 현실기는 세 가지 단계로 구분 : 첫번째 단계(탐색단계 : 대학진학에 중점), 두 번째 단계(구체화단계 : 특정한 진로 분야에 전념), 세 번째 단계(상술전문화단계 : 개인이 직무나 특정한 진로를 위한 전문적인 훈련)
○ 긴즈버그의 직업이론의 특성
- 진로결정과정에서 개인의 다양성을 인정했는데, 그래서 개인의 진로발달 유형들은 비정상자로 확인된 연령 또래에게는 일반화시킬 수 없다는 특징이 있음
- 진로결정과정에서 초기 선택(20대초)의 중요성을 계속 강조하고 있음.
- 직업선택은 직업에서 큰 만족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전 생애에 걸쳐 이루져야 할 과정임
(2) 재활상담에 적용
○ 장애를 지닌 사람들은 진로발달에서 장애가 위험요소로 작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 이론이 적용 가능성은 제한받을 수도 있음. 특히, 인지장애를 지닌 사람들과 중도장애를 얻은 사람들에 대하여 고려하여야 함. 이들은 다른 사람들과 매우 다른 생활 경험과 진로상담욕구를 지니기 때문에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장애인들에게 사실 그대로 적용하는데는 제한이 있을지라도 장애와 특수한 경험을 충분히 고려한다면 장애인들의 능력을 이해하고 진로지도 및 직업결정을 하는 데 있어 적절히 사용될 수 있을 것임
3. Roe의 정신역동과 진로선택이론
(1) 개념
○ 이 이론은 직업적 선택은 유아기의 환경, 요구발달, 인성 그리고 궁극적인 직업선택 사이의 관계로 가정하면서 유아기나 아동기의 부모와의 초기 상호작용은 진로발달에 있어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규정
○ Roe는 부모는 크게 온화(다정스러움)한 유형과 냉정한 부모로 분류할 수 있고 이 두 유형의 부모는 다시 감정적으로 자녀집착, 자녀수용 혹은 자녀회피라는 세 유형의 감정적 분위기를 조성한다는 가설을 세움
○ 가정에서 부모의 감정적 분위기는 여섯 유형의 부모-자녀 관계를 형성하게 되고 이것이 자녀의 최종직업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한 관계를 맺게 됨
○ Roe(1952)는 직업을 <그림>과 같이 크게 인간적인 것과 비인간적인 것 두 개의 주요 범주에서 분류
- 인간적인 직업의 예 : (Ⅰ) 서비스(다른 사람에게 서비스를 제공), (Ⅱ) 사업(개인 대 개인 간의 교섭), (Ⅲ) 관리직(기업, 공장 그리고 정부에서의 경영), (Ⅶ) 보편적인 문화(교육, 봉사 그리고 언론), 그리고 (Ⅷ) 예술(창조적인 예술 수행) 및 엔터테인먼트 등이다.
- 비인간적인 직업의 예 : (Ⅳ) 기술직(생산, 경영 그리고 운송), (Ⅴ) 옥외의 직업(농업, 임업, 채굴, 기타), (Ⅵ) 과학(과학적 이론과 적용) 등
○ Roe는 직업범주의 선택이 개인 욕구의 일차적인 기능이지만 범주 내에서의 성취 수준은 개인의 능력 수준과 사회경제적 배경에 많이 의존한다고 주장함. 아동과 부모 사이의 관계는 후에 직업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욕구, 흥미 그리고 태도의 주된 원동력이 된다고 함
(2) 재활상담에 적용
○ Roe(1952)의 이론은 고유의 인성요소(유전적 특성, 가족 상호작용)와 후천적 장애의 표출에 의해 직업선택에 있어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장애를 지닌 사람들에게는 제한적으로 적용
○ 유형과 수준에 의한 직업분류는 재활상담에 도움
○ 선천적 장애는 초기 부모-아동 상호작용, 동료 상호작용, 그리고 많은 다른 요소들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후천적 장애는 현재 직업선택으로 과거의 경험관계를 대신 가능
4. 티드만과 오하라의 진로발달이론
(1) 개념
○ 진로발달을 개개인의 성격과 사회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본 이론
○ 개인의 가치․인간관계․사회와의 통합을 통해 이루어지는 생물학적․심리학적․사회학적 특성의 집합체를 자아정체감(ego identify)으로 표현하고 직업발달단계는 중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하였다.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거치면서 개인은 자아정체감을 형성해가며 이러한 자아정체감은 직업정체감의 중요한 요인이 된다.
○ 자아가 심리사회적 위기의 해결을 통해 자아정체감이 발달->적절한 진로결정 가능성 발달
○ 진로결정은 Tiedeman이 언급한 차별과 통합이라는 견해
- 차별의 주요 목적 중 하나는 직업의 세계와 관련 있는 신뢰 대 불신감의 위기 해결과정이며, 만약 개인의 독특성이 직업세계의 독특성과 일치된다면 진로가 제대로 결정이 되고 통합, 종합, 성공 그리고 만족을 느끼게 됨
○ 이 이론은 직업선택의 기제로서 문제를 해결하는 유형이나 활용실태를 개념화함. 크게 예상기와 실천기로 분류할 수 있고 탐색, 구체화, 선택, 명료화, 유도, 교정, 통합단계 등의 연속과정은 직업선택 시에 거치게 되는 발달단계로서 직업적 자아개념은 연령이 증가하고 경험이 쌓일수록 발달하게 됨
○ 직업선택의 시기와 특징
- 예상기(기대의 시기) : 직업선택을 결정하기 이전 기간으로 직업적 탐색, 구체화, 선택, 명료화 단계가 이루어지는 시기
- 실천기(직업착수와 적응의 시기) : 직업선택을 결정하고 난 후의 행위단계에서의 적응과 조정의 시기로 유도, 교정, 통합단계가 이루어짐
(2) 재활상담에 적용
○ 이 이론은 장애를 지닌 사람들에게 적용 가능
○ 최근 이 이론에서 특징지어지는 기대나 선입관, 수행과 적응의 고려는 장애를 지닌 사람 적절
- 장애가 없는 사람들보다 차별적이고 조심스러운 경험 소유자
- 현재, 과거 그리고 미래에 대한 주의깊은 고려가 요구되는 자
- 변화에 영향을 주는 진로발달 패턴을 소유자
- 재활상담사에게 유용한 철학적 토대와 진로결정 개념 제공
5. 크룸볼츠(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
(1) 개념
○ 반두라(Bandura)와 크룸볼츠(Krumboltz)로 대표되는 이론으로 정신분석에서 발달된 인간행동의 사회학습이론을 토대로 내담자의 직업행동을 추진하는데 적용→ 진로선택의 과정을 단순화시키기 위한 시도
○ 이 이론은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삶의 사건에 초점을 두고 이중 유전적인 재능과 특별한 능력들, 환경적 조건들, 사건학습경험, 과제접근기술 등의 네 가지 요인이 진로선택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봄
-유전적인 재능과 특별한 능력들 : 진로 기회에 제약할 수 있는 유전적 특질
-환경적인 조건들 : 개인의 통제 범위를 벗어난 영향의 요인
-사건학습경험들 : 개인의 결과에 대한 반응관찰 + 타인의 반응 학습
-과제접근기술 : 개인이 발전시킨 기술들(정신 상태, 문제해결기술 등)
○ 사회학습이론의 특징:
- Krumboltz는 일생을 통한 각 개인의 독특한 학습경험들은 진로선택을 초래하는 영향력을 발전시킨다는 것을 강조
- 이러한 영향력들은 학습기준들에 관한 경험, 성과들로부터 스스로 유도된 일반화, 환경을 다루는 데 사용된 발달된 기술들의 집합, 어떤 직업에 참가하고 교육적 훈련 기관을 선택하는 것과 같은 직업 기초행동들을 포함
- 개인 문제의 신념과 일반화의 결정 : 진로 문제들을 가진 개인들을 위한 상담전략을 발전시키는 데 핵심적인 요인으로 사회학습 모델에서 가장 중요하다
- 상담자의 역할은 가정과 표현된 신념들의 전제 조건들을 조사하고 대안적인 신념과 행동과정들을 탐구하는 것
○ 사회학습이론은 한 개인의 교육적, 직업적 선호나 기술들이 어떻게 습득되고, 직업선택과 직업분야가 어떻게 결정되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강화이론(reinforcement theory)을 강조한다.
○ 개인이 보상과 처벌이라는 연속선상에서 끊임없이 학습경험에 직면한 결과 자기 관찰 및 일반화, 과제해결기술(미래투시의 노력), 행동수행 등을 야기하게 된다. 이를 통해 한 개인의 행동은 미래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보며, 여기서의 전제 조건은 ⓐ 인간은 유전적 소질과 함께 세상에 태어난다. ⓑ 시간의 경과와 함께 인간은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문화적, 사건과 조건들에 직면하게 된다. ⓒ 인간은 평가하며 성공과 실패를 통해 배운다는 것
○ 신념의 타당성 이해를 위한 상담자의 자세 :
개인으로 하여금 그들의 신념의 타당성을 완전히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것은 사회학습 모델의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상담자는 다음과 같은 문제들을 주의해야 한다
-첫째, 개인들은 치료적인 문제가 존재한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 둘째, 개인들은 결정이나 문제해결에 필요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
- 셋째, 개인들은 부적절한 이유로 잠재적으로 만족한 대안을 제거해 버릴 수 있다
- 넷째, 개인들은 부적절한 이유로 잘못된 대안을 선택할 수 있다
- 다섯째, 개인들은 목표를 성취하는 데 대한 인식된 무능력으로 고통과 두려움을 겪을 수 있다
(2) 재활상담에 적용
○ 진로상담과정에 직접적으로 적용
○ 진로의사결정과정에서 확인하는 어려움을 제공하고, 재조정하는 변별기술 제공
○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초점은 재활에서 생태학적 적용으로 확대되면서 장애를 지닌 사람들의 진로상담에 적용이 용이함
○ 정보화된 진로, 의사와 역기능적 진로 관련 신념 형성 지원에 사용 가능
○학습기초교육과 직업적성검사 경험들은, 고용주와 직업의 변화에 부딪히는 장애를 지닌 이들을 위해 고려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