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특성요인 이론
(1) 개념
○ 파슨스(Parsons), 페터슨(Paterson), 윌리암슨(Williamson)에 의해 대표
○ 개인의 특성과 직업의 특성을 가장 적합하게 일치되는 연결을 시도하는 노력을 중요시->개인의 분석과 직무의 분석을 통해 직업선택을 위한 가능한 이 두 요인의 최적의 접합 (matching)을 시도하려는 것
○ 특성-요인(trait-factor) : 일반적인 지능이나 특별한 적성, 학업성취도, 작업능력을 포함한 제 능력과 직업적인 관심이나 성격, 특성을 말함
○ 특성-요인이론의 기본 전제
첫째, 개인은 독특한 범위에서 특정한 직업특성들을 가지고 있으며 그 예는 적성, 흥미, 욕구, 가치관, 관념과 기대, 성향, 욕망 등이다.
둘째, 성공적인 직업성취를 위해 개인은 필요한 직업특성들을 가질 필요가 있다.
셋째, 개인은 자신의 특성을 직업에 적합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을수록 그 직업 에 성공해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가능성이 더욱 크다.
넷째, 개인의 직업특성과 직업적 필요조건이 일치할수록 개인의 직업성공률은 높 아지고, 개인의 생산성과 만족도도 높아진다.
○ 특성-요인이론의 특징
- 개인은 한 가지 또는 소수의 직업에 적합
- 개인은 스스로 올바른 직업선택 능력 보유
- 전문적인 도움이 없으면 시간과 노력을 낭비, 그릇된 직업을 선택의 우려,
- 각 개인의 직업적합성은 청년기 동안 학습
- 적절하거나 올바른 직업은 교육적 의사결정에 큰 영향
- 직업선택과 보충적 의사결정은 장기간 계속되어야 함
- 최종적인 직업목적 달성을 위해 초기의사결정이 필요
○ 직업상담 : 개인이 지닌 독특성을 이해하고, 개인의 직업과 관련된 것을 조사하여 개인과 직업을 연결시켜 주는 것이다. 즉, 개인은 그가 가진 독특한 잠재력과 능력의 경향과 관련하여 성장하고, 이러한 특성은 주어진 특정 직업유목 속에서 일련의 명확한 요인과 관련지을 수 있으며, 이러한 특성을 객관적으로 측정한 검사는 한 개인의 직업적 성공을 직접적으로 예측할 수 있다는 것
○ 일반적 목표는 내담자가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에서 합리적인 과정을 통하여 실행하고, 그의 학문적․직업적 능력과 일치하는 직업을 선택하는 것->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결정하도록 도와야 할 뿐 아니라 그 같은 결정을 하는 방법과 과정을 배우는 것을 도와야 한다고 것
○ 합리적이고 인지적인 접근법을 사용하고 진로결정과정에서 개인의 가치발달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
○ 윌리암슨(Williamson)의 직업상담단계 : 분석⇒조합⇒진단⇒예측⇒상담⇒사후지도
○ 특성-요인 이론을 적용하기 위해 개발된 도구 :
미네소타 사무적성검사, 미네소타 종이양식판 검사, 미네소타 공간관계검사
(2) 재활상담에 적용
○ 특성-요인이론을 재활 분야에 적용하는 데 있어서는 많은 학자들에 의해 비판되어 옴
○ 특성-요인이론의 기본적인 전제가 개인의 특성과 직무환경을 적절히 조화시키는 것인데 장애인들은 직업선택과 직무수행에 있어서 보조공학 등을 활용한 적절한 배려나 직무수정이나 기기의 개조 등으로 직무환경이 의도적으로 변화될 수 있고 또한 인지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초기 경험의 제한으로 개인적 특성이 제한되고 측정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것임
○ 최근, 장애인 직업재활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는 지원고용 시스템은 생태학적인 측면에서 사정이 이루어져 내담자의 특성, 직무분석에 따른 생태학적인 평가결과에 따라 개인의 직무특성과 직무환경의 모순을 최소화시키는 상황에서는 더욱 이 이론의 적용은 비판을 받고 있음
○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애를 둘러싸고 있는 여러 관점이 변화하고 있고 장애인과 노동시장 사이의 괴리가 좁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이론은 재활 분야에서도 내담자를 적절한 직업선택을 하도록 돕는 역동적인 이론으로 활용되고 있음
2. 미네소타 직업적응이론
(1) 개념
○ 미네소타 대학의 롭퀴스트와 데이위스(Lofguist & Dawis)가 발전시킨 특성요인이론의 일종인 미네소타 직업적응 이론은 처음부터 장애인들의 직업적응이나 직업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출발함
○ 개인의 직업적응과 성공은 직업능력과 직업욕구로 구성되어 있는 직업인성(work personality)과 직업요구조건과 직업강화제로 구성되어 있는 직업 환경(work environment)의 일치정도에 따라 이루어진다는 것
○ 이 이론은 학습이론, 성격이론, 개별심리학에서 유래된 강화구조라는 심리학의 기본적인 양상과 개인과 환경간의 조화와 일치하는 개념에 기초하여 만들어졌음
○ 기본 가정 : 개인이 환경과의 조화와 일치를 이루고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며 이렇게 환경과 조화를 이루고 유지하고자 하는 게 인간행동의 기본동기->개인이 환경과 조화, 유지하려는 연속적 역동적인 과정: 개인의 직업적응과정
○ 개인의 직업적응과정을 거쳐서 실제로 직업을 회득하게 되는 하는 요인 : 작업환경에의 정착성, 안정성 즉, 작업환경과 개인간의 최소한의 요구조건들이 충족될 때 조화를 이루게 된다는 것
○ 개념이해
- 직업인성 : 일과 상호 관련된 동기나 스타일, 방어적 행동 등과 관련이 있으며 자율적인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음
- 일치 : 개인과 환경간의 조화로운 관계
- 조화 : 개인이 직업 환경에 구체적인 기술을 제공하고, 직업 환경은 그 개인에게 임금, 특권, 개인적 인간관계 등의 특정한 보상을 제공하는 것
○ 직업적응의 측정을 위해 고용주만족과 근로자만족은 직업 환경과 관련한 개인의 직업인성을 평가하는 직업적응의 예측을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서 사용됨
- 고용주만족 : 개인의 직업능력이 어떤 특정 직업이 요구하는 것과 일치->고용주는 근로자에 대해 만족감(satisfactoriness)
- 근로자만족 : 개인의 직업적 욕구가 특정직업의 강화제에 일치되고 그가 하고 있는 일에 행복을 느낌->근로자가 직업에 만족(satisfaction)
○ 이 이론의 특징 :
개인의 직업능력과 욕구, 직업의 요구조건과 직업보상 체계간의 일치정도를 통해 개인의 직업적응과 고용안정을 예측할 수 있다는 것->내담자의 직업적응을 극대화하려면 내담자의 잠재적인 욕구와 능력에 가장 적합한 직업요구조건과 강화제를 구비한 일자리를 발견해야 함
○ 도구
- -근로자의 능력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 : 일반직업적성검사
- -근로자의 욕구정도를 측정하는 도구 : 미네소타 중요도 질문지
- -고용주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도구 : 미네소타 만족척도
- -근로자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도구 : 미네소타 만족도 질문지
(2) 재활상담에 적용
○ 미네소타 직업적응이론은 처음에 미국 연방재활기금으로 지원되어 개발되었기 때문에 장애인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
○ Lofquist 등(1964)도 이 이론이 지금까지 개발되었던 어떤 이론보다 재활 분야의 내담자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직업적응이론이라고 지적
○ 이 이론이 대상이 일부 장애인으로 너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장애인들에게 적용되기에는 한계
3. 홀랜드의 직업인성이론
(1) 개념
○ 이 이론은 개인의 직업적응이나 직업 적합성이 개인의 초기경험의 산물인 인성에 따라 이루어진다는 것
○ 즉, 사람은 자신의 인성을 표현할 수 있는 적합한 환경을 추구하고, 사람의 행동은 그의 성격에 적절한 직업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되며, 개인의 인성은 그의 직업선택을 통해 표현되고, 개인의 직업만족․안정․성취․적응 등은 그의 인성과 직업환경간의 적절한 연결이 결정
○ 기본전제
- 첫째, 대부분의 인간은 다음의 6가지 유형 즉, 현실형(realistic : R), 탐구형(investigative : I), 예술형(artistic : A), 사교형(social : S), 기업형(enterprise : E), 관습형(conventional : C)의 성격을 가진다.
- 둘째, 사회의 작업환경 역시 6가지 유형 즉, 현실적인 분야, 탐구적인 분야, 예술적인 분야, 사교적인 분야, 기업적인 분야, 관습적인 분야로 분류할 수 있다.
- 셋째, 인간은 그의 능력을 발휘하고 그의 성격과 흥미를 표현하는데 적당한 환경을 찾는다.
- 넷째, 인간의 행동은 그의 성격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으로 결정된다.
- 다섯째, 인간은 그의 성격(흥미, 능력, 가치)유형과 그에게 주어진 작업환경이 맞다면 행복하고 만족스러워 한다.
○ Holland의 육각형 모형(홀랜드가 분류한 6가지 성격 유형별 직업환경)
○ 유형별로 적성직종
- 첫째, 현실적인 성격의 사람 :
- 구체적인 분야나 현재에 더 치중하고 관여함
- 동물이나 식물, 기계, 도구를 갖고 야외에서 일하기를 더 좋아함
- 정직하고 측정할 수 있는 진실된 일을 더 좋아함
- 기술직, 손도구, 기계․기구를 이용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직업, 예를 들면, 비행기 수리공이나 전기기사, 컴퓨터 조립 및 수리, 사진식자 등이 적성직종으로 분류
- 둘째, 학구적인 성격의 사람 :
- 이론적이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음
- 지성을 소중히 여김
-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하는 직업, 또는 사물이나 사람에 대한 호기심을 바탕으로 하는 직업 예를 들면, 인류학자, 항공기 설계사, 식물학자, 의사 등이 적성직종
- 셋째, 예술적인 성격의 사람 :
- 상상력이 풍부하고 창조적이며 무엇이 옳은지를 판단할 때 느낌을 사용
- 이들은 자신이 예술적, 혁신적, 직관적인 능력을 갖고 있다고 믿음
- 자기표현과 예술적 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 직업, 즉 창조적인 직업이나 자기를 표현할 수 있는 직업 예를 들면, 소설가, 극작가, 드라마코치, 뮤지컬 대본작가 등이 적성직종
- 넷째, 사회적인 성격의 사람 :
- 인간의 성장과 인간상호간의 문제에 관심이 많음
- 대화하기를 좋아하고, 학구적이며, 충동적이고, 직관적
- 토론을 하거나 대인관계를 요하는 사회봉사직, 또는 타인에게 도움을 주는 직업 예를 들면, 사회복지사, 직업재활 상담사, 교사, 언어치료사 등이 적성직종
- 다섯째, 기업형 성격의 사람 :
- 정치적, 경제적인 분야에 흥미를 가짐
- 자신이 설득하거나 영향력이 있는 말을 잘하고, 조직적이거나 경제적인 분야의 일을 잘 한다고 믿음
- 더 독단적이고 지배적이며 가끔 새로운 분야를 찾음
- 야망이 있고, 사교적이며, 사람들과 접촉하거나 타인들을 설득하는 직업 예를 들면, 스포츠 흥행가, 영업사원, 집행하는 업무 등이 적성직종
- 여섯째, 관습적인 성격의 사람 :
- 확실하고, 관습적이며, 구체적이고, 예측할 수 있는 통계자료를 가지고 일하기를 좋아함
- 숫자계산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으며 다른 사람의 지시에 따르기를 좋아함
- 잘 조직된 직장에서 능력을 발휘하며 세부적인 업무, 조직하고 기획하는 업무, 감독하는 업무 예를 들면, 은행감독원, 회사의 기획․조정업무, 속기사, 세무사 등이 적성직종
(2) 재활상담에 적용
○ 다른 분류학적 관점의 이론들과 마찬가지로 장애인들에게 제한적으로 활용
○ 특히, 이 이론은 지적 장애와 중증 정신장애인들에게 적용 시 한계
○ 이 이론은 개개인의 특성들을 중요시한다는 것과, 사회적 요인들, 기회 요인들 그리고 작업형태에서 나타나는 것들과는 다른 환경에 다양성을 고려하는 항목에 대한 상대적 결핍으로 인해 장애인들에게 즉시 적용하기에는 힘듦
○ 홀랜드의 이론의 적용에 있어 다른 문제들은 인지적 장애를 지닌 사람들의 초기 경험에서의 제한에 있다. 경험적 제한들은 도구에서 항목들 사이에서 정보화된 선택을 만들기 위해 이러한 개인들의 능력을 제한함
○ 홀랜드의 이론과 관계된 도구 사용의 용이성은 진로발달에서 그들을 가치 있게 함->장애인들에 적용할 때, 이 이론의 용이성을 높이려면 적절한 주의, 진로성숙에 관한 보충적인 사정 그리고 가능한 적응할 수 있는 장치와 직무수정 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