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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활상담사의 역할

긍정되돌아보기 2024. 9. 3. 1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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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활상담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1. 재활상담사의 역할

강위영 (1993) :

- 조정자 (Arranger)

  • 조정자로서의 직업재활상담사는 내담자에게 적절한 직업을 알선해줄 수 있는 사람 (고용주)에게 내담자를 소개해 주는 일과 직업재활기관, 직업안내기관의 배치전문가, 재활시설, 취업지도를 실시하는 각종 학교 등 다른 기관이나 다른 분야의 인사와 협력하고 조정하는 일을 수행한다. 조정자로서의 역할은 주로 재활서비스과정에 참여하는 다른 영역의 전문가들을 지원하는 일을 담당한다.

- 중개자 (Agent):

  • 고용주에게 재활 대상자를 추천하는 일을 주로 담당한다. 직업재활 대상자와 관련된 독특한 요구와 잠재능력, 성향 등에 관한 정보를 입수함으로 장애인을 대신하여 고용주와의 접촉을 준비하게 한다. 또한 대상자를 위한 직업을 탐색할 수도 있고 고용주에게 장애인의 능력을 알리며 지역사회의 다양한 직업요구사항과 고용주의 고용조건을 조사하기도 한다.

- 훈련자 (Instructor):

  • 훈련자형 상담가는 직업재활 대상자가 취업하는데 도움이 되는 행동과 고용기회를 탐색하는데 필요한 기술들을 가르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 과정은 먼저 대상자의 현재 직업탐색기술과 행동분석으로 시작되며, 입사지원서 작성법과 면접에 대한 준비내용도 지도한다. 대상자의 직업경력이나 장애상태에 관한 필기나 구두시험에 답변하는 법에 대하여 대상자를 교육시키는 것도 포함한다.

- 안내자 (Guide):

  • 내담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역할이다. 내담자의 직업탐색방법, 여러 작업장의 장단점, 지역여건에 관한 직업정보 등을 제공해 준다. 여기서는 내담자가 적절한 직업을 탐색하고 획득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스스로 책임지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 치료자 (Therapist):

  • 직업재활상담사는 내담자가 자기 자신을 더 잘 이해하도록 돕고, 그의 능력과 제한을 고용기회와 더 잘 대응시킬 수 있게 하며, 내담자가 직업선택에 필요한 자립능력, 책임감, 자신감을 증대시킬 수 있는 역할을 감당한다.

 

EmenerRubin(1980), Rubin (1984), Wright (1987), 그리고 BeardsleyRubin(1988) 등의 4가지 연구 결과 :

두 가지 결론 지지

- 재활 상담사들은 다양한 직업 역할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 만약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자신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도우려면 재활 상담사들은 많은 기술이 필요

4가지 직무과제 영역을 통해서 재활상담사의 역할을 구체화

- 사례관리

- 직업상담 및 평가

- 정의적 상담

- 직업배치

 

2. 4가지 직무과제영역별 직무과제

 

(1) 사례관리

 

(2) 직업상담 및 평가

 

직업사정

  •  종합적인 내담자 정보를 바탕으로 직무나 작업 분야 또는 적응훈련을 권한다.
  • 내담자의 욕구를 직무 강화요인과 연결하고, 내담자의 적성을 직무 요구사항과 연결한다.
  • 작업인성의 특성과 적응을 추론하기 위해 행동관찰을 사용한다.
  • 특정 내담자에게 적절하고 유용한가에 따라 평가도구들과 기법들을 선정한다.
  • 실제 직무나 모의작업 환경에서 관찰되고 평가되는 내담자의 직업인성에 대한 특성들을 확인한다.
  • 직무배치에 필요한 중재수준을 결정한다(예를 들면, 직무클럽, 지원작업, 현직훈련).
  • 내담자를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과정에서 진단보조 도구인 검사결과들을 사용한다.
  • 내담자의 작업력과 기능적인 장점 및 단점을 분석함으로서 전환가능한 작업 기술들을 확인한다.
  • 유급고용에 대한 내담자의 준비도를 사정한다.
  • 내담자의 재활동기에 불리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요소들을 확인한다.
  • 내담자의 직업선택이 자신의 성격과 일치하는지를 사정한다.
  • 내담자의 장애상태, 발생시기, 장애 정도 그리고 지속기간에 관한 정보를 이끌어 낸다.
  • 내담자의 장애와 관련하여 직업적인 중요성을 사정한다.
  • 내담자가 현실적인 직업선택을 하도록 돕기 위해 그가 할 수 있는 훈련단계와 유형을 판단한다.
  • 직업선택과 관련하여 내담자의 과거의 훈련, 작업경험, 과거의 수입수준, 취미, 교육수준 그리고 사회경제적 요인을 평가한다.
  • 내담자의 특정 욕구에 적절한 지역사회 서비스를 결정한다.
  • 실현가능한 직업목표들을 결정하도록 돕기 위해 내담자에 관한 의료정보를 검토한다.
  • 어떤 분야에 내담자를 배치할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해 훈련이나 교육 프로그램의 추천에 앞서 특정 분야의 전문가들과 상의한다.
  • 내담자를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과정에서 진단보조 도구인 검사결과를 사용한다.
  • 재활 프로그램에 대한 내담자의 심리적 준비도를 평가한다.
  • 내담자들에 대한 심리평가 보고서를 검토한다.
  • 의료적‧심리적 서비스가 직업적인 장애를 감소시킬 수 있을지를 결정한다.
  • 재활센터나 교육 프로그램과 같은 적절한 적응 대안들을 선택한다.

 

직업상담

  • 직업, 의료, 그리고 심리진단 보고서의 정보를 통합한다.
  • 재활계획에서 내담자의 잔존능력을 설명하기 위해 기술된 사정자료를 통합한다.
  • 재활계획에 기초하여 내담자와 관련된 정보를 종합적으로 진단할 준비를 한다.
  • 내담자에 대한 진단정보를 해석한다(예를 들면, 검사들, 직업 및 교육기록들, 그리고 의료 보고서들).
  • 내담자들이 진술한 흥미와 가치들을 직업선택과 관련시킨다.
  • 기능적인 한계들과 관련하여 의료적 정보를 검토한다.
  • 검사와 면접 정보가 교육적‧직업적으로 나타내는 사항에 대해 내담자들과 상의한다.
  • 내담자들에게 직업평가의 결과를 해석해 준다.
  • 내담자가 자신의 선택을 적절하게 개선하도록 하기 위해 직업적, 심리적 그리고 사회적 정보와 일치하는 직업영역들을 제안한다.
  • 장애의 결과와 직업적 중요성을 내담자와 검토한다.
  • 내담자의 직업적 강점과 한계들을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수용하기 위해 내담자와 탐색한다.
  • 내담자의 훈련과 경험에 적합한 특별한 직업적 대안들을 내담자와 상의한다.
  • 상호 동의할 수 있는 직업상담 목표들을 개발한다.
  • 내담자들의 고용가능성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바람직한 직업행동들에 관해 내담자들과 상의한다.
  • 어떤 직업을 가지는 데 대한 실현가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노동시장 조건들에 대해 내담자들과 논의한다.
  • 내담자들이 비현실적으로 보일 때 내담자의 직업계획들을 논의한다.
  • 그들의 능력과 흥미, 그리고 재활목표들에 적합한 직무들을 선택하도록 내담자들에게 조언한다.
  • 특정 직무들에 대한 교육 및 훈련에 필요한 사항들을 확인한다.
  • 내담자들이 직업적 대안을 탐색하도록 직업 및 교육자료들을 추천한다.
  • 내담자들이 자신들의 고용가능성을 증진시키도록 돕기 위해 좋은 직업적응에 관련된 요인들을 논의한다.
  • 상담을 통해 광범위한 작업 분야와 특정 직무들을 망라하는 정보를 통합한다.
  • 내담자의 일반적인 직업목표들과 관련된 직무명, 의무, 그리고 요구사항들을 설명하기 위해 직업전망편람(Occupational Outlook Handbook)과 그 외 작업정보원(예를 들면, 짧은 보고서와 초록)을 사용한다.
  • 내담자의 일반적인 직업목표들과 관련된 직무명, 의무, 그리고 요구사항들을 설명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작업정보(예를 들면, 짧은 보고서와 초록)를 추천하고 만든다.
  • 집단지능검사와 특별한 적성검사들(예를 들면, 종합적성검사, Bennet 기계, 미네소타 사무, 또는 Purdue 못박이판)에서 내담자가 가지는 질문들에 답하고, 결과들(검사방식과 원안을 사용할 수도 있음)을 해석한다.
  • 내담자와 재활계획을 개발한다.

 

(3) 정의적 상담

- 상담이나 의뢰가 필요한 심리적인 문제들(예를 들면, 우울증이나 자살 관념)을 인식한다.

- 내담자가 자신의 성격과 특성을 더 잘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 내담자의 대인관계를 논의한다.

- 내담자가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느낌을 이해하고 바꾸도록 돕기 위해 내담자들을 상담한다.

- 장애의 경제적사회적 영향을 하기 위해 내담자들과 상담한다.

- 내담자가 자신의 장애로 인해 가지게 되는 한계들을 정서적지적으로 수용하도록 돕기 위해 내담자와 상담한다.

- 내담자가 극복하기 어려운 듯 보이는 문제들에 직면하고, 이를 현실적으로 평가하도록 도움으로서 내담자의 불안을 감소시킨다.

- 이러한 행동들을 수정하도록 돕기 위해 내담자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해석한다.

- 장애에 대한 정서적인 반응들을 확인하기 위해 내담자와 상담한다.

- 내담자의 자기탐색을 촉진시키기 위해 상담기법들(예를 들면, 반영, 해석 그리고 요약)을 사용한다.

- 내담자가 긍정적인 태도로 상담을 종결하고, 그들의 능력이 독립적으로 작용하도록 돕는다.

- 개인의 적응과 관련하여 내담자가 특별한 행동목표들을 말로 나타내도록 돕는다.

- 내담자들이 기능적인 한계를 조절하도록 그들의 생활방식을 수정한다.

- 내담자들이 스트레스를 이해하고 대처하기 위한 기법들을 사용하도록 돕는다.

- 내담자들에게 개인의 역동성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기 위해 평가정보를 사용한다(예를 들면, 부정이나 왜곡).

- 내담자들이 그들의 장애에 대해 다른 사람들의 질문에 답하도록 돕기 위해 정보를 제공한다.

- 내담자의 사회적 지원체계(가족, 친구들, 그리고 지역사회 관계)를 평가한다.

- 개인이나 집단, 또는 가족 상담에 대한 내담자들의 욕구를 조사한다.

- 독립생활 활동을 수행하도록 내담자의 능력을 결정한다.

 

(4) 직업배치

배치상담

  • 내담자에게 배치관련 정보(예를 들면, 주 및 민간 고용기관들, 연방정책과 절차 그리고 근로자 보상법의 기능)를 준다.
  • 내담자들이 구직 스트레스에 대해 정서적으로 준비되도록 지지적 상담기법들을 사용한다.
  • 일자리를 알아내는 방법들로 내담자들을 지도한다.
  • 내담자의 장애에 대한 고용주의 질문에 반응하는 방식들을 내담자와 논의한다.
  • 내담자의 욕구와 능력을 가장 적합한 직업기회들에 관해 내담자에게 직접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 유급고용에 대한 내담자의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몇 번의 만남을 통해 동기가 유발되지 않은 내담자를 면접한다.
  • 지지와 확신을 주기 위해 내담자가 고용된 후에 면접한다.
  • 내담자가 구직 신청서와 이력서를 준비하도록 돕는다.
  • 특정한 직무나 직업군들에 대해 내담자의 기술이 전환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 내담자가 직무면접을 준비하도록 지도한다(예를 들면, 구직신청서, 복장 그리고 면접기술들).
  • 고용의 탐색, 획득, 발달에서 성공하도록 노동시장 정보를 활용한다.
  • 내담자들에게 그들의 욕구와 능력에 적합한 직업기회들을 알린다.
  • 배치에 도움을 주는 지역 자원들을 활용한다(예를 들면, 고용주와의 접촉, 동료들 그리고 주 직업 서비스).
  • 체계적인 구직기술을 내담자에게 가르친다.

 

직무개발

  • 고용주와 함께 내담자의 직업기술들을 논의하고 내담자가 할 수 있는 특정과제들을 나열한다.
  • 고용주와 내담자로부터 새로운 직무에 대한 내담자의 수행과 적응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 직무를 찾고 있는 내담자에게 개인적인 의뢰를 한다.
  • 내담자를 위해 현직훈련 프로그램들을 마련한다.
  • 내담자들의 작업기술들과 능력들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예상되는 고용주들에게 제공한다.
  • 장애인들을 고용하는 것과 관련하여 고용주들의 편견과 우려에 반응한다.
  • 추가적인 서비스에 대한 필요를 결정하기 위해 내담자들의 고용 후 적응을 모니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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