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재활상담 단계와 기술

긍정되돌아보기 2024. 7. 11. 22:23
반응형

  재활상담 단계와 기술은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1. 라포형성 및 신뢰구축단계

 

Rapport는 심리적인 신뢰단계

  • 상담사는 적절한 경청기술의 사용, 감정이입의 이해, 문화적 민감성, 유익한 사회적기술의 적절한 개입을 활용->내담자가 편안하고 신뢰할 수 있는 라포형성한다.
  • 라포형성은 적절한 사회적 기술로 시작 : 먼저 상담사를 소개, 내담자의 이름을 듣고 기억, 내담자를 자리에 앉도록 권하고 내담자가 편안해 하는 지를 살핀다. 내담자가 많이 불안해하면 가벼운 사회적 대화로 이야기를 나누며 불안이 덜해지는지를 살펴본다. 내담자의 비언어적 행동을 주시해서 내담자의 정서상태를 이해하도록 노력한다. 상담받으러 온 이유를 말하도록 한다. 내담자가 대답할 수 있도록 충분히 기다려 주고, 가능한 내담자의 말을 끊지 않으며 생각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는다->관심기울이기 혹은 적극적 경청
  • 라포형성은 단한번의 만남으로 확립되지 않음. 2단계이후까지도 진전될 수 있음
  • 상담사나 내담자가 검토하고 평가하는 과정에서 문제의 윤곽들이 일치하고 서로간의 공감이 이루어진다면 초기상담과정에서 어느 정도 라포가 형성되어 신뢰관계가 구축된 것으로 보고 두 번째 단계로 진전되게 됨

 

2. 문제정의단계

문제의 평가단계

문제의 정의단계는 자료를 수집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됨

내담자의 행동적, 인지적, 체계적, 생태학적인 바탕에서 문제를 개념화하는 것이 필요함

임상적 문제정의 과정에는 몇가지 특정한 기술들이 필요-관찰하기, 질문하기, 사실들간의 연관성 맺기, 정보 기록하기, 가설 설정하기 등

관찰하기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포함

  • 내담자의 일반적인 불안상태나 불편함을 인식하고 이해하기
  • 내담자의 문화적 맥락에 대해 감지하고 이해하기
  • 정서적 혹은 신체적 역기능을 암시하는 몸짓이나 동작을 인식하고 이해하기
  • 내담자가 그의 문제를 제시하거나 암시하는 방식에 주의를 기울이기
  • 언어적 비언어적 패턴을 인식하고 이해하기

 

질문하기

  • 경험이 있는 상담사는 중요하다고 보는 어떤 주제에 대해 그 세부가 밝혀지도록 후속질문을 만들어 감
  • 더 명료한 이해, 사건이면의 세부사항, 사건이나 상황이 어떤 의미가 있는가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한 기술
  • 개방형질문은 심리적 과정을 탐색하고, 폐쇄형 질문은 특정한 정보를 제공

 

장애인내담자의 잠재적 문제 유형

  ◦ 장애인 내담자가 상담사에게 가지고 오는 문제의 대부분은 비장애인의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장애인 내담자들은 차별과 낙인, 우울증, 약물/알콜 중독, 직업/진로 개발 등의 문제에서 비장애인들에 비해 훨씬 심각한 어려움에 직면해 있음

  ⓐ 차별과 낙인 (Discrimination and stigma)

  장애인에 대해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는 기대치는 매우 낮다. 우리 사회에 만연한 장애인에 대한 낮은 기대 수준과 장애에 대한 부정적 태도는 교육에서 고용에 이르는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격리를 야기했다. 더욱이, 일반 대중의 장애와 장애인에 대한 막연한 공포와 부정적 태도는 장애인들의 여가 및 사회 참여를 크게 제약한다.

  한편, 장애에 대한 적응/반응의 이해에는 개인이 느끼는 차별과 낙인의 대한 다양한 경험치와 장애 유형이나 정도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부정적 태도와 차별의 강도가 고려되어야 한다. 재활상담사는 오랜 동안의 차별과 부정적 태도에 노출되어 낮은 자존감과 공포를 호소하는 장애인 내담자들이, 차별적 경험들을 성공적으로 이겨내고 낙인으로 인해 받는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극복하는 데 필요한 자원과 상담 기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 우울증 (Depression)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우울증에 대한 진단과 치료는 장애에 대한 적응/대응 및 성공적 재활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첫째, 여러 문헌들은 상당수의 중도 지체장애인들이 심각한 정도의 우울증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둘째, 적지 않은 수의 중증 정신 장애인들은 우울증을 동반하고 있다. 끝으로, 우울증은 자립을 저해하고 회복과 재활 과정을 지체시킨다.

  재활상담사는 우울증과 성공적인 재활 및 상담 결과 도출간의 관계를 충분히 숙지해야 한다. 이를 위해, 재활상담사는 우울증의 진단과 치료에 높은 우선순위를 부여해야 한다.

  ⓒ 약물/알콜 중독 (Substance abuse)

  미국의 경우, 장애인들의 알콜/약물 중독율은 비장애인에 비해 두 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약물/알콜 중독율은 척추장애, 뇌병변장애, 정신장애, 시각장애, 학습장애인들에게서 특히 높게 조사되고 있다. 약물/알콜 중독 치료 프로그램의 수립에 있어, 재활상담사는 특정 장애 유형과 약물/알콜 사용간의 인과적 의미를 이해해야 한다.

  예를 들어, 극도의 외로움, 제한된 이동성과 접근성은 시각장애인들의 약물/알콜 중독을 촉발하고, 이는 다시 시력 손상의 가속화와 건강의 악화로 이어진다. 또한, 친구들의 거부와 잦은 실패를 경험하는 학습장애인들은 교우관계에서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고 일상의 여러 어려움에서 도피하는 수단으로 약물/알콜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약물/알콜 중독을 동반하는 장애인 내담자의 상담에 있어 재활상담사는 여러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재활 팀의 코디네이터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 직업/진로 개발(Career development)

  경제 여건의 악화와 구조조정 등의 요인들은 장애인 내담자의 안정적 고용 획득 지원을 주된 업무로 갖는 재활상담사에게 심각한 도전을 안겨주고 있다. 절대다수의 노동 가능 장애인들이 일할 의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을 위시한 대부분 국가의 장애인 취업률은 매우 저조하며 장기간에 걸쳐 답보 상태를 보이고 있다. 장애인 고용은 저고용, 미고용, 저임금, 시장성이 제한된 저급 기술로 특징지을 수 있다. 직업의 영위가 인간의 삶에 갖는 의미를 가만해 볼 때, 높은 실업율과 저고용은 장애인들의 삶의 질 악화와 부정적 자기 이미지 고착화를 초래할 수 있다. 효과적인 진로/직업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재활상담사는 장애 학생들의 아르바이트 경험 결핍, 진로관련 결정 능력 부족, 직업인에 대한 부정적 자아개념 등의 요소들을 숙지해야 한다.

 

3. 목표설정단계

보다 심도 깊고 광범위한 방법에서 재활상담사가 내담자를 이해하기 시작하면서 내담자의 근원적 문제에 대해 재활상담사의 종합적이고 분석적 추론을 하는 단계

종합적이고 분석적인 근거에 기초하여 내담자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한 근원적 주제들을 확인->이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목표를 설정

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은 상담사와 내담자가 함께 참여

  • 상담사 : 상대적으로 더 많은 객관성을 소유하고 있고, 정상․비정상 행동에 대해 보다 체계적인 훈련을 받았고, 변화와 성장을 위해 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에 경험을 소유
  • 내담자 : 문제의 역사를 소유하고 있고, 지금 누구보다도 집중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경험하고 있으며, 잠재적인 통찰을 소유하고 있고, 변화에 투자하고 있는 자기를 인식

목표설정과 관련된 재활상담기술 3가지

  • 추론기술 : 내담자가 진술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읽는 기술
  • 상담의 목표 설정 : 궁극적인 목표, 중간목표, 당면목표로 구분하여 설정
  • 내담자의 실현가능한 상담목표 설정 : 내담자에게 중간목표와 당면목표의 견지에서 어떻게 하면 현실적으로 실현가능한 상담목표를 세울수 있는지를 가르치는 기술
  • 설정된 상담목표를 한번 정했으면 불변의 것으로 고정시켜서는 안됨

상담목표의 주요기능은 상담사와 내담자에게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해 주는 것

 

4. 상담 및 개입단계

목표설정후 재활상담사가 해야 할 첫 번째 사항은 내담자가 이미 시도해 본 문 제해결책이나 처방이 무엇이었는지를 물어보는 것임

내담자의 모든 자기 처방적 개입이 비효과적이었다면, 상담사가 취할 다음 절차는 문제의 특성에 따라 문제와 개입을 연계하는 것임

  • 내담자가 자신의 생활 사건을 어떻게 보는가로 인해 야기된 것으로 보이는 문제들은 인지적인 요인에 의해 비롯된 문제->인지적 변화를 일으키는 방법으로 개입고려
  • 문제가 사회환경과 관련된 것으로 보이면->내담자의 상호의존적 사회체계를 바꾸도록 고안된 개입고려
  • 문제가 “상처”, “슬픔”, "분노“같은 말로 표현되어 나타나면 감정적인 것이 기저에 깔려 있으므로->감정개방과 감정탐색이 촉진될 수 있는 개입고려
  • 문제의 특징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끼치는 내담자의 행동이나 시도와 관련된 것으로 보이면 행동적 요인에서 비롯->내담자가 보다 바람직한 행동을 성취하도록 돕기 위해 고안된 개입고려

올바른 개입을 선택하기는 종종 하나의 적응과정이다. 즉 의학적 문제의 치료과정과 유사

개입하기와 관련된 기술->전문가의 지도하에 안전한 환경에서 실습 중요

  • 특정한 개입의 적절한 사용을 위한 지식
  • 특정한 개입을 능숙하게 사용하는 기술
  • 개입 유형에 따르는 전형적인 내담자 반응들에 대한 지식
  • 개입에 따른 내담자의 반응을 잘 관찰하는 기술

 

5. 종결 및 사후지도단계

종결단계에서의 중요한 과제는 상담문제와 관련된 결과와 실패

종결은 내담자와 상담사가 관련된 실패를 다룰 시간을 가지고 규정된 목표가 달성되었는지에 대하여 논의하는 점진적인 과정

내담자의 종결과정 방어와 저항

  • 내담자는 그가 문제에 대하여 연구할 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라고 주장할 수 있다
  • 새로운 문제가 갑자기 발생할 수 있다
  • 내담자는 종결에 대한 논의를 회피하기 위하여 상담에 참여하지 않거나 심지어는 갑작스럽게 치료를 중단할 수 있다
  • 내담자는 그와 허물없이 지내려고 노력하는 상담사에게 갑작스럽게 화를 낼수 있다.
  • 내담자는 조급하게 치료를 종결할 수 있다.

사후지도는 상담이 종결된 6개월후까지, 몇 주동안 실시

사후지도는 상담사가 어떠한 기술을 가장 성공적으로 실시되었는지를 검토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고, 내담자에게 과거의 변화를 강화할 기회를 제공하며, 상담사가 제공한 서비스를 평가할 수 있는 한 방법

사후지도 방법 : 전화, 서신, 설문조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