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상담의 상담기록은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1. 재활상담단계
1) 라포형성 및 신뢰구축단계
◦ Rapport는 심리적인 신뢰단계
◦ 상담사는 적절한 경청기술의 사용, 감정이입의 이해, 문화적 민감성, 유익한 사회적기술의 적절한 개입을 활용->내담자가 편안하고 신뢰할 수 있는 라포형성
◦ 라포형성은 적절한 사회적 기술로 시작 : 먼저 상담사를 소개, 내담자의 이름을 듣고 기억, 내담자를 자리에 앉도록 권하고 내담자가 편안해 하는 지를 살핀다. 내담자가 많이 불안해하면 가벼운 사회적 대화로 이야기를 나누며 불안이 덜해지는지를 살펴본다. 내담자의 비언어적 행동을 주시해서 내담자의 정서상태를 이해하도록 노력한다. 상담받으러 온 이유를 말하도록 한다. 내담자가 대답할 수 있도록 충분히 기다려 주고, 가능한 내담자의 말을 끊지 않으며 생각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는다->관심기울이기 혹은 적극적 경청
◦ 라포형성은 단한번의 만남으로 확립되지 않음. 2단계이후까지도 진전될 수 있음
◦ 상담사나 내담자가 검토하고 평가하는 과정에서 문제의 윤곽들이 일치하고 서로간의 공감이 이루어진다면 초기상담과정에서 어느 정도 라포가 형성되어 신뢰관계가 구축된 것으로 보고 두 번째 단계로 진전되게 됨
2) 문제정의단계
◦ 문제의 평가단계
◦ 문제의 정의단계는 자료를 수집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됨
◦ 내담자의 행동적, 인지적, 체계적, 생태학적인 바탕에서 문제를 개념화하는 것이 필요함
◦ 임상적 문제정의 과정에는 몇가지 특정한 기술들이 필요-관찰하기, 질문하기, 사실들간의 연관성 맺기, 정보 기록하기, 가설 설정하기 등
◦ 관찰하기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포함
- 내담자의 일반적인 불안상태나 불편함을 인식하고 이해하기
- 내담자의 문화적 맥락에 대해 감지하고 이해하기
- 정서적 혹은 신체적 역기능을 암시하는 몸짓이나 동작을 인식하고 이해하기
- 내담자가 그의 문제를 제시하거나 암시하는 방식에 주의를 기울이기
- 언어적 비언어적 패턴을 인식하고 이해하기
◦ 질문하기
- 경험이 있는 상담사는 중요하다고 보는 어떤 주제에 대해 그 세부가 밝혀지도록 후속질문을 만들어 감
- 더 명료한 이해, 사건이면의 세부사항, 사건이나 상황이 어떤 의미가 있는가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한 기술
- 개방형질문은 심리적 과정을 탐색하고, 폐쇄형 질문은 특정한 정보를 제공
① 장애인내담자의 잠재적 문제 유형
장애인 내담자가 상담사에게 가지고 오는 문제의 대부분은 비장애인의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장애인 내담자들은 차별과 낙인, 우울증, 약물/알콜 중독, 직업/진로 개발 등의 문제에서 비장애인들에 비해 훨씬 심각한 어려움에 직면해 있음
ⓐ 차별과 낙인 (Discrimination and stigma)
장애인에 대해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는 기대치는 매우 낮다. 우리 사회에 만연한 장애인에 대한 낮은 기대 수준과 장애에 대한 부정적 태도는 교육에서 고용에 이르는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격리를 야기했다. 더욱이, 일반 대중의 장애와 장애인에 대한 막연한 공포와 부정적 태도는 장애인들의 여가 및 사회 참여를 크게 제약한다.
한편, 장애에 대한 적응/반응의 이해에는 개인이 느끼는 차별과 낙인의 대한 다양한 경험치와 장애 유형이나 정도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부정적 태도와 차별의 강도가 고려되어야 한다. 재활상담사는 오랜 동안의 차별과 부정적 태도에 노출되어 낮은 자존감과 공포를 호소하는 장애인 내담자들이, 차별적 경험들을 성공적으로 이겨내고 낙인으로 인해 받는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극복하는 데 필요한 자원과 상담 기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 우울증 (Depression)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우울증에 대한 진단과 치료는 장애에 대한 적응/대응 및 성공적 재활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첫째, 여러 문헌들은 상당수의 중도 지체장애인들이 심각한 정도의 우울증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둘째, 적지 않은 수의 중증 정신 장애인들은 우울증을 동반하고 있다. 끝으로, 우울증은 자립을 저해하고 회복과 재활 과정을 지체시킨다.
재활상담사는 우울증과 성공적인 재활 및 상담 결과 도출간의 관계를 충분히 숙지해야 한다. 이를 위해, 재활상담사는 우울증의 진단과 치료에 높은 우선순위를 부여해야 한다.
ⓒ 약물/알콜 중독 (Substance abuse)
미국의 경우, 장애인들의 알콜/약물 중독율은 비장애인에 비해 두 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약물/알콜 중독율은 척추장애, 뇌병변장애, 정신장애, 시각장애, 학습장애인들에게서 특히 높게 조사되고 있다. 약물/알콜 중독 치료 프로그램의 수립에 있어, 재활상담사는 특정 장애 유형과 약물/알콜 사용간의 인과적 의미를 이해해야 한다. 예를 들어, 극도의 외로움, 제한된 이동성과 접근성은 시각장애인들의 약물/알콜 중독을 촉발하고, 이는 다시 시력 손상의 가속화와 건강의 악화로 이어진다. 또한, 친구들의 거부와 잦은 실패를 경험하는 학습장애인들은 교우관계에서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고 일상의 여러 어려움에서 도피하는 수단으로 약물/알콜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약물/알콜 중독을 동반하는 장애인 내담자의 상담에 있어 재활상담사는 여러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재활 팀의 코디네이터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 직업/진로 개발(Career development)
경제 여건의 악화와 구조조정 등의 요인들은 장애인 내담자의 안정적 고용 획득 지원을 주된 업무로 갖는 재활상담사에게 심각한 도전을 안겨주고 있다. 절대다수의 노동 가능 장애인들이 일할 의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을 위시한 대부분 국가의 장애인 취업률은 매우 저조하며 장기간에 걸쳐 답보 상태를 보이고 있다. 장애인 고용은 저고용, 미고용, 저임금, 시장성이 제한된 저급 기술로 특징지을 수 있다. 직업의 영위가 인간의 삶에 갖는 의미를 가만해 볼 때, 높은 실업율과 저고용은 장애인들의 삶의 질 악화와 부정적 자기 이미지 고착화를 초래할 수 있다. 효과적인 진로/직업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재활상담사는 장애 학생들의 아르바이트 경험 결핍, 진로관련 결정 능력 부족, 직업인에 대한 부정적 자아개념 등의 요소들을 숙지해야 한다.
3) 목표설정단계
◦ 보다 심도 깊고 광범위한 방법에서 재활상담사가 내담자를 이해하기 시작하면서 내담자의 근원적 문제에 대해 재활상담사의 종합적이고 분석적 추론을 하는 단계
◦ 종합적이고 분석적인 근거에 기초하여 내담자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한 근원적 주제들을 확인->이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목표를 설정
◦ 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은 상담사와 내담자가 함께 참여
- 상담사 : 상대적으로 더 많은 객관성을 소유하고 있고, 정상․비정상 행동에 대해 보다 체계적인 훈련을 받았고, 변화와 성장을 위해 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에 경험을 소유
- 내담자 : 문제의 역사를 소유하고 있고, 지금 누구보다도 집중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경험하고 있으며, 잠재적인 통찰을 소유하고 있고, 변화에 투자하고 있는 자기를 인식
◦ 목표설정과 관련된 재활상담기술 3가지
- 추론기술 : 내담자가 진술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읽는 기술
- 상담의 목표 설정 : 궁극적인 목표, 중간목표, 당면목표로 구분하여 설정
- 내담자의 실현가능한 상담목표 설정 : 내담자에게 중간목표와 당면목표의 견지에서 어떻게 하면 현실적으로 실현가능한 상담목표를 세울수 있는지를 가르치는 기술
◦ 설정된 상담목표를 한번 정했으면 불변의 것으로 고정시켜서는 안됨
◦ 상담목표의 주요기능은 상담사와 내담자에게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해 주는 것
4) 상담 및 개입단계
◦ 목표설정후 재활상담사가 해야 할 첫 번째 사항은 내담자가 이미 시도해 본 문 제해결책이나 처방이 무엇이었는지를 물어보는 것임
◦ 내담자의 모든 자기 처방적 개입이 비효과적이었다면, 상담사가 취할 다음 절차는 문제의 특성에 따라 문제와 개입을 연계하는 것임
- 내담자가 자신의 생활 사건을 어떻게 보는가로 인해 야기된 것으로 보이는 문제들은 인지적인 요인에 의해 비롯된 문제->인지적 변화를 일으키는 방법으로 개입고려
- 문제가 사회환경과 관련된 것으로 보이면->내담자의 상호의존적 사회체계를 바꾸도록 고안된 개입고려
- 문제가 “상처”, “슬픔”, "분노“같은 말로 표현되어 나타나면 감정적인 것이 기저에 깔려 있으므로->감정개방과 감정탐색이 촉진될 수 있는 개입고려
- 문제의 특징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끼치는 내담자의 행동이나 시도와 관련된 것으로 보이면 행동적 요인에서 비롯->내담자가 보다 바람직한 행동을 성취하도록 돕기 위해 고안된 개입고려
◦ 올바른 개입을 선택하기는 종종 하나의 적응과정이다. 즉 의학적 문제의 치료과정과 유사
◦ 개입하기와 관련된 기술->전문가의 지도하에 안전한 환경에서 실습 중요
- 특정한 개입의 적절한 사용을 위한 지식
- 특정한 개입을 능숙하게 사용하는 기술
- 개입 유형에 따르는 전형적인 내담자 반응들에 대한 지식
- 개입에 따른 내담자의 반응을 잘 관찰하는 기술
5) 종결 및 사후지도단계
◦ 종결단계에서의 중요한 과제는 상담문제와 관련된 결과와 실패
◦ 종결은 내담자와 상담사가 관련된 실패를 다룰 시간을 가지고 규정된 목표가 달성되었는지에 대하여 논의하는 점진적인 과정
◦ 내담자의 종결과정 방어와 저항
- 내담자는 그가 문제에 대하여 연구할 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라고 주장할 수 있다
- 새로운 문제가 갑자기 발생할 수 있다
- 내담자는 종결에 대한 논의를 회피하기 위하여 상담에 참여하지 않거나 심지어는 갑작스럽게 치료를 중단할 수 있다
- 내담자는 그와 허물없이 지내려고 노력하는 상담사에게 갑작스럽게 화를 낼수 있다.
- 내담자는 조급하게 치료를 종결할 수 있다.
◦ 사후지도는 상담이 종결된 6개월후까지, 몇 주동안 실시
◦ 사후지도는 상담사가 어떠한 기술을 가장 성공적으로 실시되었는지를 검토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고, 내담자에게 과거의 변화를 강화할 기회를 제공하며, 상담사가 제공한 서비스를 평가할 수 있는 한 방법
◦ 사후지도 방법 : 전화, 서신, 설문조사
2. 상담기술
1) 상담환경
◦ 물리적 환경 : 방음장치, 부드러운 조명, 안락한 의자, 잘 정리정돈, 내담자기록을 파일로 정리, 전화벨소리나 노크소리 등으로 방해받지 않아야 함
◦ 사무실환경의 두가지 구성요소 : 언어와 복장
2) 대화기법
(1) 언어적 대화기법 : Miller(1972)의 언어적 반응 5가지 형태
◦ 지속반응 : “으흠”, “예”, “알았어요”, “음”->특정한 주제 또는 형식없이 내담자에게 더 많은 말을 하도록 격려하는 말->녹색신호등
◦ 핵심반응 : 내담자가 벌써 제시한 주제에 관해 더 많은 말을 하게 자극하는 것
- 폐쇄형 질문 : “예”, “아니오”의 대답을 요구. 이름, 주소, 주민번호 등의 사실적 정보를 모으는 가장 직접적인 수단
- 개방형 질문 : 서술적인 대답을 요구. “당신이 이곳에 오신 이유가 무엇인지 저에게 이야기하는 것으로 시작합시다”
◦ 체크반응 : 의사소통에 대한 체크가 수행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기능을 함->반영 (예, “저에게 ...에 대해 좀 더 발씀해 주십시오”, “...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때문에 그 직업을 좋아하지 않았다고 말씀하시고 계신것처럼 보입니다”)
◦ 평상반응 : 내담자에게 외부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하는 상담사의 반응
◦ 변경반응 : 대화를 한 주제에서 다른 주제로 향하게 하는 반응
(2) 비언어적 기법
◦ 인간이 의사소통하는 경우 메시지의 80% 정도는 비언어적 기법
◦ 상담사가 적당한 거리, 상체를 약간 기울여, 정면으로 내담자를 대면하고 적절한 눈 마주침 유지, 열린 몸과 열린 마음, 미소->내담자는 개방적이고 편안한 자세 유지->라포를 발전시키고 유지하는데 중요한 요소
3) 상담기술
(1) 본질적인 기술
① 경청기술
◦ 효과적으로 경청하기 위한 고려사항
- 내담자를 만나기 전에 재활상담사 자신이 안전되어야 함
- 내담자와의 적절한 시선접촉을 유지하기 위한 훈련이 필요함
- 내담자에게 이야기할 것을 권하는 개방적인 자세를 취해햐 함
- 상담사와 내담자사이의 개인적 공간에 대한 사전준비를 해야 함
- 상담사의 마음에서 내담자의 이야기를 듣는 것과 관련없는 이질적인 생각들을 없애야 함
- 내담자에게 집중하며, 이는 내담자가 이야기하는 것에 대한 의미와 감정에 집 중할 준비를 하도록 하는 것임
- 부드럽게 내담자에게 이야기할 것을 격려하는 것 외에는 이야기 하지 말아야 함
- 듣기에 충실해야 함
② 감정이입과 공감적 이해
◦ 효과적인 감정이입반응은 내용과 감정을 정확하게 반영해야 할 뿐만 아니라 내담자가 이러한 반응을 들을수 있을 때 제공되어야 함
◦ 감정이입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상황을 고려해야 함
- 내담자는 재활상담사가 자신의 사적인 세계로 들어오는 것을 기꺼이 허용하고 자신의 지각과 감정을 상담사에게 표현하면 재활상담사는 이 의사소통에 공감적인 주의를 기울여야 함
- 재활상담사는 내담자가 표현, 전달하는 것을 내담자의 내적 준거체계를 가지고 왜곡없이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훈련되어야 함
- 상담사는 내담자의 감정과 지각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였다는 것을 내담자에게 의사소통을 통해 전달할 수 있어야 함
③ 침묵
◦ 내담자의 성장을 위하여 상담사에 의해 유리하게 사용될 수 있는 강력한 도구
◦ 어떤 학자들은 반응을 하기 전 30초 동안을 기다릴 것을 제안
◦ 침묵은 조금은 문화적으로 결정될 수 있음
(2)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술
① 질문
◦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
◦ 직접적 질문과 간접적 질문
◦ 신입상담사는 질문보다는 사려 깊은 감정이입의 반응을 만들기 위해 시도하는 것이 좋다.
◦ 질문이 사용될 때마다 이를 신중히 다루어야 함
② 상담사의 자기노출
③ 모델링
◦ 상담사는 내담자를 위한 모델로서 역할 : 간접적인 모델
◦ 상담사가 의도적으로 모델링을 사용할 수 있는 세가지 주요 방법
- 조력자에 대한 특정행동의 계획적인 표현을 통하여(예, 감정이입을 표현하며, 무비판적이며, 독단적이며)
- 상담기간 동안의 역할극의 사용을 통하여(예, 상담사는 내담자를 위한 구직인 터뷰기술에 대하여 역할극을 할수 있다)
- 기간동안 모방하기 위한 모델을 발견하기 위하여 내담자에게 그를 모델링하고 격려하는 것을 가르치는 것(예, 대규모 집단에서 연설하는데 대한 공포를 가 지고 있는 사람은 연설방법의 특성을 동경하고 관찰하는 그를 연설자로 선택할 수 있다)
(3) 진보된 상담기술
① 직면
◦ 내담자가 모르고 있거나 인정하기를 꺼려하는 생각과 느낌에 대해서 주목하도록 하는 기법
◦ 직면은 특히 과거와 현재의 연관성, 내담자의 단어, 행동과 감정사이의 공통점 및 차이점(불일치하는 측면)등을 지적하고, 그것에 주목하도록 할 필요가 있을 때 많이 활용됨
◦ 모순을 직면할 수 있는 방법
- 당신/반대진술 : 당신/반대장면에 있어서 그들에게 반대로 반응함으로써 내담자와의 부조화를 지적
- 내담자가 모순을 정당화할 수 있도록 질문하기 : 상담사가 내담자가 모순을 정당화하는 방법을 상담사에게 설명하도록 내담자에게 부드럽게 질문하는 것
- 재구성 : 모순을 강조하는 이 방법은, 대안적 사실을 제공함으로써 그가 상황을 다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내담자를 자극하는 것
- 반어사용 : 모순의 불합리성을 강조하며, 그 밖의 기술들보다는 조금 모순적이다. 이 기술은 신중하게 사용되어져야 함
- 높은 수준의 감정이입 : 내담자의 근원적이고 인식하지 못하는 감정과 모순을 반영하며, 내담자의 내면을 드러내도록 내담자를 자극하는 것
(예) 정직을 믿지만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내담자에게 상담사는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 상담사 : 한편으로 당신은 당신의 정직을 믿는다라고 말하지만, 당신은 당신의 아내로부터 심각한 문제를 숨기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당신/반대진술 )
- 상담사 : 당신의 지식을 근거로 당신이 정직하다라고 말하지만 당신의 아내에게 숨기는 일이 있다는 사실에 대하여 내가 이해할 수 있도록 나에게 말해 보아라(내담자가 모순을 정당화할 수 있도록 질문하기)
- 상담사 : 이 경우 정직이 항상 최선의 방법이 아니라고 당신은 나에게 말할 수 있는가?(재구성)
- 상담사 : 글쎄, 나는 이 경우 정직하지 못한 것도 괜찮다라고 했을 때, 결국에는 당신은 고통스러운 감정을 당신의 아내로부터 모면하기 위한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그렇지 않은가?(반어사용)
- 상담사 : 당신은 매우 모순된 감정을 가지고 있다. 한편으로 당신은 정직을 믿는다라고 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당신의 상황을 숨기고 있다. 나는 당신을 위하여 이 이야기를 보다 이해해야 한다라고 생각한다(높은수준의 감정이입)
② 해석
◦ 해석은 내담자로 하여금 과거의 관점과는 다른 각도에서 자기의 행동과 마음을 파악하도록 하는 일종의 설명과정
◦ 해석의 정확성과 타당성은 상담사의 해석으로 내담자가 자기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자기문제를 해결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됐는지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음
◦ 해석은 해석을 하는 상담사의 이론적 입장에 따라서 그리고 내담자의 이해수준에 따라 수준의 다양한 표현으로 전달되어야 한다. 즉 상담사는 내담자의 이해수준에 따라 어떤 수준의 해석을 언제 할 것인지를 잘 판단해야 함
(4) 신중하게 사용되어야 하는 기술
① 격려, 단언 및 자존감 구축
② 대안, 정보 및 조언의 제공
4) 상담과정의 일반 원칙과 장애관련 에티켓
(1) 장애인 내담자를 위한 효과적 중재접근의 토대를 제공할 상담의 지도 원리
① 장애 및 장애인 접근 패러다임의 하나인 소수자 모델 (Minority model), 가족 체계 상담 이론, 의료 서비스 체계, 법적, 정치적, 경제. 문화적 측면을 아우르는 광범위한 생물학적. 사회 심리적 구조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가 필요하다.
② 장애인은 장애인계와 전체 사회라는 두 가지 상이한 문화적 경험을 하게 되는데, 이때 재활상담사는 장애인 문화 (Disability culture)의 성격과 특징을 숙지함으로서 신뢰 관계의 손상과 상담의 파국 등과 같은 난관을 피할 수 있다.
③ 장애는 내담자뿐 아니라 내담자의 가족에게도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장애에 대한 적응과 재활의 성공을 위해서는 장애의 발생이 가족관계 및 가족생활 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④ 재활상담사는 장애 발생으로 초래되는 주변적 변화와 장애인 내담자들이 겪는 네 가지 문제들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가 필요하다.
⑤ 장애인 재활상담에서 기능의 최적화와 관련하여 목표를 강조하는 강화 중심적 상담기법이 보다 광범위하게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할 수 없다" 혹은 "해서는 안 된다" 등, 각종 장벽에 둘러싸여 무능한 존재로 치부되는 데에 익숙한 장애인들에게 장점과 능력에 초점을 맞춘 강화 중심적 상담 어프로치는 매우 유용할 수 있다.
(2) 유의할 에티켓
① 장애인 내담자를 빤히 쳐다보지 않는다. 장애로 인해 확연히 들어나는 외모상의 결함, 보조기구 착용, 타인의 관심을 끄는 이상 행동이나 매너리즘을 보이는 내담자를 오랫동안 무의식적으로 응시하는 경우를 흔히 목격할 수 있다. 악의가 있지 않다 하더라도 이 같은 행위는 내담자의 감정을 상하게 함은 물론, 내담자와 상담사간의 신뢰 관계 구축을 저해한다.
② 지체장애나 시각장애를 가진 내담자가 나의 도움을 필요로 할 거라고 예단하지 말아야 한다. 재활상담사는 먼저 내담자가 물리적 도움이 필요한지를 확인한 후 원할 경우 필요한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
③ 누가 내담자인지를 확실히 해야 한다. 내담자가 도움이나 수화통역사, 혹은 가족을 동반할 경우, 재활상담사는 상담 과정에서 동반인의 역할에 대해 직접적이고 명확한 선을 그어주어야 한다.
④ 언어장애가 있는 내담자의 발음을 알아듣지 못하거나 말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했을 경우, 알아듣지 못했다고 솔직히 알려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⑤ 내담자의 장애 때문에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말들을 삼갈 필요는 없다. 다시 말해, 시각장애를 가진 내담자 앞에서 "보다"라는 말이나 휠체어 장애인 내담자에게 "걷다"라는 표현을 써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말이다.
⑥ 내담자의 사전 허락 없이 휠체어나 흰 지팡이 같은 보장구를 만지는 행위는 삼가 해야 한다.
⑦ 상담실의 온도에 주위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장애 유형에 따라 실내 온도의 변화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가령, 관절염이 있는 경우 상담실의 온도가 너무 낮으면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반면에, 내담자가 다발성 경화증을 앓고 있다면 상담실내 온도를 적정 수준 이상으로 올려서는 안 된다.
3. 상담기록
1) 상담기록의 의미
(1) 상담기록의 목적
① 재활상담 및 활동의 증거자료
② 서비스의 연속성을 유지
③ 예산지원의 근거자료
④ 재활상담과 관련된 서비스의 질 유지․통제
⑤ 통계유지
⑥ 관리자 리뷰기능
⑦ 재활상담사의 사고 조직화
⑧ 다영역 간의 통합이나 교류
⑨ 적격성 결정요인
⑩ 교육자료로서 활용
⑪ 필요한 기초자료 생산 및 전문적인 연구지원
⑫ 치료도구로서 활용
2) 상담기록의 유형
(1) 요약기록
◦ 실제 상담 장면에서 가장 많이 활용
◦ 초기면접이나 전이, 종결이나 상담기록의 주요 장면을 기록하여 재활계획이나 재활과정에 활용할 목적으로 사용
◦ 요약기록은 과정기록보다 훨씬 간결하여 쓰고 읽는데 시간이 적게 소요, 그러나 기록할 것과 생략할 것을 결정해야 하므로 더 많은 사고와 계획성이 필요함
◦ 기록은 다음의 사건 중의 하나가 일어날 때마다 기록을 해야 함
새로운 내담자가 방문하거나 서비스를 시작할 때
내담자가 한 재활상담사로부터 다른 재활상담사로 옮겨질 때 혹은 다른 기관으 로 전이될 때
기록할 필요가 있는 새로운 정보가 있을 때
수정된 치료계획에서 상황 및 결과의 진단적 평가를 바꾸어야 할 때
보고서를 다른 전문가나 기관에 보내고자 할 때
내담자가 종결될 때
① 요약기록 시 기록내용
- 내담자의 전체 이름이나 가명, 혹은 별명이나 아호를 기록하여 내담자의 특성을 재활상담사가 이해하도록 기록
- 주민번호, 기초수급, 관련정보, 장애등록과 관련된 정보 등과 같은 내담자의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내용들이 기록
- 내담자 상담일지가 기록되어 상황을 재활상담사가 이해하도록 기록
- 기록일자가 기록되어 필요할 시 추적할 수 있도록 기록
- 상담을 진행하고 레코딩한 재활상담사의 이름이 기록
- 상담의 목적이 기록
- 상담내용에 요약되어 기록
- 재활상담사 혹은 내담자에 의해 규명된 문제 영역에 대해 기록
- 재활상담사에 의해 제공된 서비스의 기술이 기록되어 내담자의 사후지도 및 계획의 변경시 활용될 수 있도록 기록
- 재활상담사의 상담의 전체적인 인상이나 진단적 요약과 같은 제목하에 상담내용 전반에 대한 재활상담사의 전문적, 분석적평가가 기록되어 계획수립시 활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함
- 다음 상담이나 서비스, 사후지도 계획 등이 기록
② 요약기록의 일반적 기술
- 모든 기록되는 상담의 목적을 재활상담사들이 분명히 해야 함
- 특별히 연필을 쓰도록 지시된 것 외에 모든 기록은 잉크를 사용
- 상담기록자의 이름을 적어야 함
- 기록 기간보다는 정확한 날짜를 기록하도록 해야 함
- 가능한 한 짧게 기록해야 함
- 기록형식에 이미 진술된 것은 반복하지 않도록 함
- 다음에 상담기록을 필요로 하는 상담사가 정보를 빨리 쉽게 얻도록 하기 위해서 가능하면 문단에 작은 제목을 만듦
- 흔하지 않은 약자, 상징, 재활이나 복지 관련 특수 용어를 사용하지 않도로 함
- 다른 분야의 구성원에 의해 적용된 진단적 명칭 같은 자료를 기록할 때는 정보의 출처를 기록
- 사람이나 상황을 기술할 때 “크고 뚱뚱한 남자” 혹은 “가난한 집안” 등으로 주관적인 단어를 사용하지 말아야 함
- 장애명을 사용하는 데 매우 주의 깊게 해야 함. “자폐성장애”, “지적장애”등의 용어는 진단이 명백하지 않을 경우 가록되어져서는 안됨
- “모른다”라고 쓰기를 주저하지 말아야 함
- 후속해서 기록하는 상담기록은 모든 기록된 계획이나 목표의 결과를 설명해 놓는다. 만일 계획이 중간에 바뀌면 기록은 무엇이 일어났으며 왜 계획을 바꾸었는지 기술
- 너무 많은 “과정”을 기록하지 않음
(2) 과정기록
◦ 상담장면의 언어적, 비언어적 대화를 사실 그대로 “I said, He said"방식으로 기록 하는 것
◦ 사전에 내담자의 동의를 얻은 후 녹음이나 카메라로 촬영하여 관찰하고 들은 모든 것을 기록할 수 있음
① 과정기록시 반드시 기록되어야 할 내용
- 내담자의 인적사항
- 상담 장면의 언어적 사실 묘사
- 비언어적 장면의 기록
- 상담과정 중의 재활상담사의 반응이나 느낌
- 상담장면에서의 재활상담사의 관찰내용과 분석적 사고
- 상담의 진단요약과 상담사의 인상
- 재활계획
3) 직업상담기록과 관리
(1) 상담기록지 작성방법
◦ 상담과정에서 이루어진 내용을 정리하기 위하여 상담기록지를 작성한다.
◦ 먼저 상담기록날짜, 시간 및 장소를 기입한다.
◦ 상담의 목적과 상담의 방법을 기입한다.
◦ 상담내용은 내담자와 상담사의 의견을 분류하여 기술한다.
◦ 수집 자료를 토대로 내담자와 가족이 희망하는 목표가 본인의 제능력, 제조건에 적당한 지의 여부를 검토한 후 필요한 상담접근계획을 설정한다.
◦ 관리자 추천사항 및 기타 내담자와 가족이 희망하는 것 이외 다른 목표를 탐색할 필요가 있으면 기타 난에 기재한다.
(2) 상담기록지 관리
상담기록지 관리는 내담자의 직업재활을 돕기 위하여 상담진행과정을 문서화하여 보관하고 종결에 이르기까지 내담자 중심의 재활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재활서비스이다. 상담기록지 관리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 내담자가 진행성 질환으로 인하여 재활프로그램 진행에 문제가 있는지의 여부를 기록한다.
◦ 내담자가 상담과 평가를 거부할 경우, 그 이유를 확인한 다음 적절히 조치하고 그 사항을 기록한다.
◦ 내담자의 직업적 목표설정과 관련하여 무엇을 어떤 방법으로 도와야 하는지 다시 한번 검토하고 기록한다.
◦ 기관에서 도움을 줄 수 없는 경우에는 그 이유를 명확히 제시하고 앞으로 해줄 수 있는 사항도 함께 제시하여 기록한다.
◦ 상담기록지를 관리할 때 개인의 비밀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