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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능력평가 과정별 내용 및 방법

긍정되돌아보기 2024. 7. 28. 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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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업평가단계에서의 직업재활상담 활용은 다음과 같다.

직업평가는 내담자의 일반적인 취업 가능성 혹은 직업태도, 직업행동, 가치관 등의 직업인성요인을 측정하고, 직업기능, 능력, 적성과 같은 직업 기술을 결정하며 (Gellman, 1968) 개인의 능력과 인내력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Klein, Wheaton, & Wilson, 1997).

즉 직업평가의 초점은 고용 가능성과 배치 가능성을 포함하는 내담자의 직업에 대한 준비도 측정에 있으며, 평가결과를 통해 내담자는 직업배치와 유지에 필요한 조건들을 인식하게 된다 (Power, 1991).

직업평가의 목적은 내담자의 직업선택과 고용 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다.

직업평가에서 얻어진 정보는 내담자의 직업재활 서비스 적격성 판정, 내담자의 취업지원에 요구되는 서비스 혹은 활동에 대한 계획수립, 내담자의 자신의 능력과 직업에 대한 통찰력 증대와 적합한 직업선택을 할 수 있게 해준다.

 

 

직업능력평가과정별 내용 및 방법

 

과정도

  평가계획수립-> 평가 실시-> 평가보고서 작성 및 관리

 

* 평가계획수립

 

평가계획 수립

초기면접 자료를 토대로 의뢰사유와 방문동기, 일정, 목표설정, 평가목표에 따른 평가방법의 선정 및 직업능력평가실의 이용현황을 고려하여 직업능력평가 계획서를 작성한다.

 

평가 실시

. 의료평가

의료평가는 의료진단, 신체검사 및 신체능력평가(작업치료사, 물리치료사, 재활공학기사, 직업능력평가사가 실시함)가 있다.

신체능력평가 :

- 신체능력평가(physical capacities and mobility screening)는 신체적 안정성, , 자세, 협응력, 민첩성, 운동가동범위, 지구력, 감각 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을 말한다.

- 신체능력평가는 직업능력평가에 앞서 장애인의 신체적 특징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통증을 호소할 때 장애인의 의료조치 여부, 고용, 또는 직업훈련의 가능성을 판단하는 자료로 활용된다.

- 신체능력평가는 실제 직무수행이나 훈련에서 요구되는 신체적 조건을 장애인의 신체능력 및 운동성을 평가한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개인의 가능한 직무영역을 판단할 수 있고, 작업환경을 접근용이하게 개조시키는데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한다.

 

. 심리평가

심리평가는 진로탐색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도구로서 장애인의 인지적 영역과 사회적 영역에 기초하여 각 개인에게 종합적으로 실시하고 개인의 독특한 의사결정과정을 도와주는 도구로 활용된다.

심리평가의 영역에는 지능, 적성, 성격, 흥미, 행동, 동기 등이 포함된다.

 

. 작업표본평가

작업표본평가는 개인의 직업적성, 근로자 특성, 직업흥미 등을 평가하기 위해 실제 직업이나 직업군에서 사용되는 것과 유사하거나 동일한 과제, 재료, 도구를 사용하는 평가방법이다.

작업표본평가를 통하여 개인의 손협응력, 선 자세와 앉은 자세의 인내력, 작업습관, 지시이해력 등을 파악할 수 있고, 장애인의 특정 직업에 대한 흥미, 신체능력, 작업행동, 학습형태 등을 평가할 수 있다.

 

. 상황평가

상황평가는 실제 작업환경과 유사한 모의작업장에서 장애인의 직무수행과 관련된 행동을 체계화된 관찰기법을 통해 평가하는 것이다.

실제 작업환경이란 작업활동, 감독, 임금, 근로시간 등을 말한다. 직무수행과 관련된 행동은 직업잠재력, 대인관계, 환경과의 상호작용, 동료와의 관계, 작업스트레스 등의 문제 대처능력을 말한다.

 

내 용

  • 직업 준비 - 출근시간 엄수 및 지각횟수, 기본적인 복장 및 외모관리(위생)
  • 작업 기능 - 실제 작업 중의 바른 자세, 균형기능, 대․소근육 운동능력, 지각․운동협응, 근력 기능
  • 작업수행 - 작업속도, 작업 습관, 작업의 정확성, 작업 생산량, 작업의 지속성, 작업의 일관성, 작업의 안정성, 작업도구 사용 능력, 작업 집중력
  • 직업 생활태도와 가치 - 작업 태도, 작업 규칙 및 작업 일정, 시간 엄수, 신뢰성, 지시이해 및 수용 방법, 감독자(관리자)와의 관계, 동료와의 관계, 지도나 교정을 얻는 능력, 장애인의 작업에 대한 자기 보고, 얼굴 표정, 자세, 작업수행에 대한 열정, 작업에 접근하는 행동, 작업에 대한 적극성, 충고에 대한 수용 능력, 선호하는 작업유형(독립적인 작업, 동료와의 협동 작업), 작업자로서의 장․단점 파악
  • 작업에 관련된 지적 능력 - 기초적인 학습력, 장․단기 지시기억력, 작업 공급품의 변별 및 위치 확인, 새로운 작업 습득방법․습득 소요시간․습득 기술 유지 및 다른 작업에의 활용성, 작업 과제변화의 수용 및 순차적인 작업과제 수행
  • 직업인성 - 작업환경에서 나타난 전형적인 형태의 작업활동(작업태도, 작업행동, 가치관, 능력)
  • 직업인내력 - 신체적 인내력(들기, 서기, 걷기, 뻗기, 계단오르기, 체력, 굽히기, 작업 지구력, 앉은 작업과 선 작업에서의 지구력), 정신적 인내력(힘들다고 느꼈을 때 참을 수 있는 능력, 욕구 불만시 또는 충고나 비평을 받았을 때 이겨낼 수 있는 통제능력)
  • 작업 환경 - 특정 작업이 요구하는 것에 대한 신체적, 정신적 환경 조건의 반응

 

방 법

  • 상황평가는 하청의 직무를 수행하는 보호작업장, 간이 작업장, 지역사회의 지원작업장, 학교 내 작업표본 평가 장소 등 다양한 작업 환경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 관찰계획과 일정수립 단계에서는 다양한 관찰법을 시행하고 다양한 과업수행장면과 다양한 근무시간 내에 무작위/체계적인 관찰 일정을 수립한다.
  • 세 가지 작업장 단계는 각각의 수행기준이 있다. 각 단계 배치시 장애인의 욕구와 진보에 따라 장기적 또는 단기적이 될 수 있다.
  • 초기단계는 실제 전일제 작업환경에서 가능하면 지속적인 조립작업의 경험을 해보는 첫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좀 더 나은 기본적 작업기술의 발달을 강조한다. 이 때, 초기 작업의 정확도를 표시하고 생산성 향상을 위한 지도방법을 강조한다. 초기에 틀린 작업방법인지를 나중에 고치려고 하면 더 어려운 점이 있다.
  • 중간단계는 장애인이 약간의 작업경험을 가지고 있어 전일제 직업적응프로그램의 기대와 함께 친숙함이 증가되어 있는 단계이다. 생산수준, 협동심, 독립성과 같은 작업행동과 태도의 발전이 더욱 강조된다.
  • 전환프로그램은 보호작업장의 마지막 단계이다. 장애인은 직업경험을 가지고 있고 여러 작업상황과 과제에 성공적으로 숙달되어 있다. 일과 관련된 독립성을 완성하는 목표는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작업자의 생산성과 동료와의 사회성이 강조된다. 이 단계에서 장애인은 작업태도와 행동의 기본적인 이해를 발전시킨다.

 

. 현장평가

현장평가는 경쟁적인 작업환경에 배치한 장애인을 대상으로 현장의 생산요구에 대한 작업생산성과 작업행동을 평가하는 활동이다. 현장평가는 실제적인 작업현장에서 장애인을 관찰함으로써 직무배치와 장애인의 작업행동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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