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직업적응훈련

긍정되돌아보기 2024. 8. 3. 08:33
반응형

  직업적응훈련의 정의를 정리하자면

- Wright(1980) : 장애인이 일의 의미, 가치, 요구를 이해하도록 돕고 개인의 직업과 관련된 개인의 특성, 작업행동을 개발하거나 수정하며 신체기능을 개발하여 적절한 직업발달을 꾀하는 과정으로 정의한다. 

- Gardner(1981) : 사람들로 하여금 우리 사회에서 일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작업행동을 소유토록 도와주는 일련의 활동으로 정의한다.

 

1. 직업적응훈련 과정별 내용 및 방법

 

(1) 과정도

  개인별 직업적응 훈련계획서-> 직업적응훈련 과정 설치 및 실시-> 직업적응훈련결과 평가

 

* 직업적응훈련 과정 설치 및 실시

  • 개인, 사회생활 적응훈련
  • 직업준비, 직업수행 적응훈련
  • 직업능력향상, 직업유지 적응훈련

 

(2) 과정별 내용 및 방법

 

 개인별직업적응훈련계획 수립

  • 직업상담 및 평가를 통하여 설정된 개인별직업재활계획서를 토대로 직업적응훈련계획서를 수립한다. 이때는 직업능력평가 및 직업상담 담당자, 직업적응훈련 담당자 등이 참여하게 되며, 직업적응훈련계획의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 결정하는 틀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 직업적응훈련 담당자는 평가보고서를 바탕으로 면접(장애인, 가족 등)과 관찰평가 등을 병행하여 변화시키고자 하는 일련의 행동을 어떻게 개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결정하고, 목표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틀을 수립한다.

 

 직업적응훈련 실시

  • 직업적응훈련의 실시는 훈련계획서에 포함된 내용에 따라 현실적 차원으로 구체화되어 선정된 프로그램은 우선순위의 프로그램으로부터 차순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훈련과정에 준하여 훈련을 실시한다.
  • 일반적인 훈련의 큰 과정은 인식-적용-실천이라는 세 단계로 설정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일반적인 과정에서 사용될 수 있는 기법으로는 언어적 지시, 역할모델, 반복학습, 강화 및 연쇄법, 환경의 수정, 자기관리, 물리적 촉진기법, 상담기법 등이다. 이 기술들 중 장애인 개인의 학습스타일이나, 장애의 특성에 따라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기법을 사용한다.
  • 물리적 촉진기법 : 훈련생의 수준이 많이 저하되어 있을 경우 사용할 수 있는 기법으로 직업적응훈련 담당자가 직접 훈련생과 같이 신체적으로 접촉하여 교육하는 기법이다.
  • 시각적 촉진기법 : 물리적 촉진기법 보다는 상위단계는 기법으로 보다 경미한 장애인에게 시청각 자료 등을 이용하여 교육하는 기법이다.
  • 언어적 촉진기법 :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기법으로 가장 상위단계의 기법이다. 흔히 언어적 지시나 일반적인 구어를 사용하는 설명의 방식 등이 본 기법의 내용이다.

 

. 개인사회생활 적응훈련

영역 1 : 개인사회생활 적응훈련
단 위 과 제
치료서비스 물리치료/작업치료/심리치료/언어치료 등
일상생활훈련 개인유지발달 : 신변처리 및 자기관리, 옷입기, 건강관리와 안전, 스트레스관리
가정관리 : 집안일하기, 음식준비, 의복관리
금전관리 : 돈알기, 돈관리, 물건사기, 은행이용하기
지역사회이용 : 관공서이용, 의료시설이용
대인관계기술 가족, 이성동성친구, 이웃, 작업동료, 상급자
출 퇴 근 지역사회 도보이동, 버시, 지하철, 택시, 기차
여 가 여가시설, 운동, 실내실외여가, 취미활동
의사소통 수화, 점자

 

. 직업준비직업수행 적응훈련

영역 2 : 직업준비직업수행 적응훈련
단 위 과 제
직업적성
인식과 계획
직업인식 직업의 수지 측면 확인
직업 및 훈련정보의 원천 확인
직업을 통해 충족되는 개인적 가치의 확인
직업을 통해 얻어지는 사회적 가치의 확인
직무가 서로 다른 직업체계의 분류 이해
지역에서 얻을 수 있는 직업기회의 발견
직업선택과 계획 실제적인 직업선택
적절하고 유용한 직무요구조건 확인
직업적성 확인
주요한 직업적 흥미 확인
주요 직업적 요구의 확인
구 직 직업목표 설정, 구직행동(이력서, 원서, 면접준비)
작업습관형성 안전수칙
과제기억하기
작업기준 따르기
기술을 알고 적용하기
과제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고 생산성 유지하기
과제에 집중하기
과제가 완성될 때까지 작업수행 유지하기
생산성
작업의 질
훈련을 통하여 작업기술을 지속적으로 향상하기
작업환경적응 지시 따르기
자발적으로 하기
개인적 책임 유지하기
제안이나 수정을 받아들이고 따르기
스트레스 조절하기
충동성 통제하기
즐겁고 만족스럽게 작업하기
근로자로서 긍정적인 자아상 찾기

 

. 작업능력향상직업유지 적응훈련

영역 3 : 작업능력
단 위 과 제
신체적 능력 손가락으로 조작하기
체력(앉아서 있기, 서 있기)
들기, 옮기기
손을 뻗쳐 물건 다루기
전신의 조정과 균형 유지하기
감각으로 변별하기
작업수행 작업장이나 사업체에서 이루어지는 구체적 작업의 실시
직업유지 직업적응 유지방법의 알기
경쟁적 작업기준의 이해
고용변화에 적응하는 방법 알기
끈기와 인내심의 표현
만족스런 균형과 조정의 표현

 

 직업적응훈련 결과 평가

. 중간평가

 훈련생 평가

  • 훈련생 평가는 직업적응훈련의 각 영역별 체크리스트를 통하여 향상정도 및 적합성을 평가하며, 직업적응훈련 실시초기, 중간, 종결시에 각각 평가하여 비교분석 해야 한다
  • 상황평가를 통해 직무능력 및 직업적응력(직업잠재력, 대인관계, 환경과의 상호작용, 동료와의 관계, 작업스트레스 등의 문제 대처능력) 등을 평가하고, 훈련내용의 적절성 판단이나 훈련의 지원전략을 수정․보완하는 자료로 활용한다.

 훈련프로그램

  • 훈련생 평가내용을 참고로 하여 훈련프로그램의 과정평가를 실시하며, 계획․의도된 대로의 진행여부, 훈련성과에 대한 측정, 비용의 효과성 등에 대한 평가를 통해 긍정적 결과와 의도하지 않은 결과에 대한 피드백 및 프로그램의 개선․보완을 실시한다

 

. 종결평가

 프로그램 효과성 여부

  • 중간평가와 같은 절차로서 평가를 실시하며 보다 확대되고 심층화하여야 한다. 또한, 개인별재활계획서의 최종목표 및 접근가능성 점검, 초기․중간평가 결과와의 비교분석(훈련생 및 프로그램 평가)을 통해 향상정도와 같은 훈련성과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다.
  • 프로그램 평가는 기존의 직업적응훈련계획서를 보완하여 차기의 훈련계획서를 작성하는데 기초가 된다. 이렇게 수정된 계획서는 보다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프로그램의 적용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서비스 전이

  • 직업적응훈련은 직업지도 및 직업능력평가에 따른 훈련과 취업의 연속적인 체계를 갖추어야만 효과성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훈련 이후의 개인별 성과에 따라 지원고용, 보호고용 등 다양한 형태의 고용서비스와 적응지도가 뒤따라야 한다.
  • 이러한 고용서비스로의 연계는 직업적응훈련을 계획하기 전에 이미 기관내 담당자간의 협의를 통한 지원체계 마련, 관련기관과의 협력망 구성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2. 직업적응훈련단계에서의 주요 직업재활상담 내용

 

  ◦ 훈련단계에 있어서 직업상담의 주요 내용은 훈련일정표 실행, 내담자수행자료 지원, 관찰지원, 지원서비스의 점진적 철회일정과 과정, 서비스 만족도 사정, 지속적 피드백, 통합수준 재사정과 증대안, 문제 확인 등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