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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적응훈련의 정의를 정리하자면
- Wright(1980) : 장애인이 일의 의미, 가치, 요구를 이해하도록 돕고 개인의 직업과 관련된 개인의 특성, 작업행동을 개발하거나 수정하며 신체기능을 개발하여 적절한 직업발달을 꾀하는 과정으로 정의한다.
- Gardner(1981) : 사람들로 하여금 우리 사회에서 일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작업행동을 소유토록 도와주는 일련의 활동으로 정의한다.
1. 직업적응훈련 과정별 내용 및 방법
(1) 과정도
개인별 직업적응 훈련계획서-> 직업적응훈련 과정 설치 및 실시-> 직업적응훈련결과 평가
* 직업적응훈련 과정 설치 및 실시
- 개인, 사회생활 적응훈련
- 직업준비, 직업수행 적응훈련
- 직업능력향상, 직업유지 적응훈련
(2) 과정별 내용 및 방법
① 개인별직업적응훈련계획 수립
- 직업상담 및 평가를 통하여 설정된 개인별직업재활계획서를 토대로 직업적응훈련계획서를 수립한다. 이때는 직업능력평가 및 직업상담 담당자, 직업적응훈련 담당자 등이 참여하게 되며, 직업적응훈련계획의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 결정하는 틀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 직업적응훈련 담당자는 평가보고서를 바탕으로 면접(장애인, 가족 등)과 관찰평가 등을 병행하여 변화시키고자 하는 일련의 행동을 어떻게 개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결정하고, 목표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틀을 수립한다.
② 직업적응훈련 실시
- 직업적응훈련의 실시는 훈련계획서에 포함된 내용에 따라 현실적 차원으로 구체화되어 선정된 프로그램은 우선순위의 프로그램으로부터 차순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훈련과정에 준하여 훈련을 실시한다.
- 일반적인 훈련의 큰 과정은 인식-적용-실천이라는 세 단계로 설정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일반적인 과정에서 사용될 수 있는 기법으로는 언어적 지시, 역할모델, 반복학습, 강화 및 연쇄법, 환경의 수정, 자기관리, 물리적 촉진기법, 상담기법 등이다. 이 기술들 중 장애인 개인의 학습스타일이나, 장애의 특성에 따라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기법을 사용한다.
- 물리적 촉진기법 : 훈련생의 수준이 많이 저하되어 있을 경우 사용할 수 있는 기법으로 직업적응훈련 담당자가 직접 훈련생과 같이 신체적으로 접촉하여 교육하는 기법이다.
- 시각적 촉진기법 : 물리적 촉진기법 보다는 상위단계는 기법으로 보다 경미한 장애인에게 시청각 자료 등을 이용하여 교육하는 기법이다.
- 언어적 촉진기법 :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기법으로 가장 상위단계의 기법이다. 흔히 언어적 지시나 일반적인 구어를 사용하는 설명의 방식 등이 본 기법의 내용이다.
가. 개인․사회생활 적응훈련
영역 1 : 개인․사회생활 적응훈련 | |
단 위 | 과 제 |
치료서비스 | 물리치료/작업치료/심리치료/언어치료 등 |
일상생활훈련 | ․개인유지발달 : 신변처리 및 자기관리, 옷입기, 건강관리와 안전, 스트레스관리 ․가정관리 : 집안일하기, 음식준비, 의복관리 ․금전관리 : 돈알기, 돈관리, 물건사기, 은행이용하기 ․지역사회이용 : 관공서이용, 의료시설이용 |
대인관계기술 | 가족, 이성․동성친구, 이웃, 작업동료, 상급자 |
출 퇴 근 | 지역사회 도보이동, 버시, 지하철, 택시, 기차 |
여 가 | 여가시설, 운동, 실내․실외여가, 취미활동 |
의사소통 | 수화, 점자 |
나. 직업준비․직업수행 적응훈련
영역 2 : 직업준비․직업수행 적응훈련 | ||
단 위 | 과 제 | |
직업적성 인식과 계획 |
직업인식 | 직업의 수지 측면 확인 |
직업 및 훈련정보의 원천 확인 | ||
직업을 통해 충족되는 개인적 가치의 확인 | ||
직업을 통해 얻어지는 사회적 가치의 확인 | ||
직무가 서로 다른 직업체계의 분류 이해 | ||
지역에서 얻을 수 있는 직업기회의 발견 | ||
직업선택과 계획 | 실제적인 직업선택 | |
적절하고 유용한 직무요구조건 확인 | ||
직업적성 확인 | ||
주요한 직업적 흥미 확인 | ||
주요 직업적 요구의 확인 | ||
구 직 | 직업목표 설정, 구직행동(이력서, 원서, 면접준비) | |
작업습관형성 | 안전수칙 | |
과제기억하기 | ||
작업기준 따르기 | ||
기술을 알고 적용하기 | ||
과제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고 생산성 유지하기 | ||
과제에 집중하기 | ||
과제가 완성될 때까지 작업수행 유지하기 | ||
생산성 | ||
작업의 질 | ||
훈련을 통하여 작업기술을 지속적으로 향상하기 | ||
작업환경적응 | 지시 따르기 | |
자발적으로 하기 | ||
개인적 책임 유지하기 | ||
제안이나 수정을 받아들이고 따르기 | ||
스트레스 조절하기 | ||
충동성 통제하기 | ||
즐겁고 만족스럽게 작업하기 | ||
근로자로서 긍정적인 자아상 찾기 |
다. 작업능력향상․직업유지 적응훈련
영역 3 : 작업능력 | |
단 위 | 과 제 |
신체적 능력 | 손가락으로 조작하기 |
체력(앉아서 있기, 서 있기) | |
들기, 옮기기 | |
손을 뻗쳐 물건 다루기 | |
전신의 조정과 균형 유지하기 | |
감각으로 변별하기 | |
작업수행 | 작업장이나 사업체에서 이루어지는 구체적 작업의 실시 |
직업유지 | 직업적응 유지방법의 알기 |
경쟁적 작업기준의 이해 | |
고용변화에 적응하는 방법 알기 | |
끈기와 인내심의 표현 | |
만족스런 균형과 조정의 표현 |
③ 직업적응훈련 결과 평가
가. 중간평가
㉮ 훈련생 평가
- 훈련생 평가는 직업적응훈련의 각 영역별 체크리스트를 통하여 향상정도 및 적합성을 평가하며, 직업적응훈련 실시초기, 중간, 종결시에 각각 평가하여 비교분석 해야 한다
- 상황평가를 통해 직무능력 및 직업적응력(직업잠재력, 대인관계, 환경과의 상호작용, 동료와의 관계, 작업스트레스 등의 문제 대처능력) 등을 평가하고, 훈련내용의 적절성 판단이나 훈련의 지원전략을 수정․보완하는 자료로 활용한다.
㉯ 훈련프로그램
- 훈련생 평가내용을 참고로 하여 훈련프로그램의 과정평가를 실시하며, 계획․의도된 대로의 진행여부, 훈련성과에 대한 측정, 비용의 효과성 등에 대한 평가를 통해 긍정적 결과와 의도하지 않은 결과에 대한 피드백 및 프로그램의 개선․보완을 실시한다
나. 종결평가
㉮ 프로그램 효과성 여부
- 중간평가와 같은 절차로서 평가를 실시하며 보다 확대되고 심층화하여야 한다. 또한, 개인별재활계획서의 최종목표 및 접근가능성 점검, 초기․중간평가 결과와의 비교분석(훈련생 및 프로그램 평가)을 통해 향상정도와 같은 훈련성과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다.
- 프로그램 평가는 기존의 직업적응훈련계획서를 보완하여 차기의 훈련계획서를 작성하는데 기초가 된다. 이렇게 수정된 계획서는 보다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프로그램의 적용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 서비스 전이
- 직업적응훈련은 직업지도 및 직업능력평가에 따른 훈련과 취업의 연속적인 체계를 갖추어야만 효과성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훈련 이후의 개인별 성과에 따라 지원고용, 보호고용 등 다양한 형태의 고용서비스와 적응지도가 뒤따라야 한다.
- 이러한 고용서비스로의 연계는 직업적응훈련을 계획하기 전에 이미 기관내 담당자간의 협의를 통한 지원체계 마련, 관련기관과의 협력망 구성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2. 직업적응훈련단계에서의 주요 직업재활상담 내용
◦ 훈련단계에 있어서 직업상담의 주요 내용은 훈련일정표 실행, 내담자수행자료 지원, 관찰지원, 지원서비스의 점진적 철회일정과 과정, 서비스 만족도 사정, 지속적 피드백, 통합수준 재사정과 증대안, 문제 확인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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