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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면접단계에서의 직업재활상담 활용

긍정되돌아보기 2024. 7. 23. 0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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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면접은 상담신청을 접수한 후 내담자가 상담하고 싶은 내용이 무엇인지 또는 주된 욕구가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사업수행기관이 내담자의 욕구에 맞는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검토한 후, 직업능력평가와 직업재활계획수립으로 나아갈 것인지 또는 타 기관으로 의뢰를 결정할 것인지를 파악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1. 일반적 목표

- 첫째 : 기관의 역할, 이용 가능한 서비스, 내담자에게 요구되는 책임 등에 관한 정보의 제공

- 둘째 : 진단을 위한 정보의 수집

- 셋째 : 내담자와의 적절한 유대관계(rapport)의 형성

 

2. 초기 면접 계획

- 첫째, 면접에서 나의 목표는 무엇인가?

- 둘째, 초기 면접 동안에 어떤 정보가 내담자에게 제공되어져야만 하나?

- 셋째, 초기 면접 동안에 내담자로부터 어떤 정보를 수집해야 하는가?

- 넷째, 정보교환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3. 서비스 오리엔테이션 기간으로서의 초기 면접

초기면접 동안에 내담자에게 기관의 목적과 제공서비스, 서비스 수혜기준과 내담자의 권리, 장애인재활상담사의 역할, 내담자에게 요구되는 책임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4. 진단 과정의 시작으로서 초기 면접

초기 면접은 정보 수집을 위한 중요한 과정으로 진단 및 예측에 필요한 사회력과 직업력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내담자의 포괄적인 사회력 및 직업력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아래에 제시된 질문들을 활용할 수 있다.

- 첫째, 내담자는 특정한 직업 목표를 가지고 있는가?

- 둘째, 내담자는 한 가지 이상의 잠재적인 직업 목표를 가지고 있는가?

- 셋째, 내담자는 각 직업의 성취를 위한 자신의 능력에 관해서 얼마나 낙관적 혹은 비관적인가?

- 넷째, 내담자는 직업 훈련에 흥미가 있는가?

- 다섯째, 내담자는 어떤 특정한 유형의 직업 훈련에 흥미가 있는가?

 

5. 적절한 라포(rapport) 형성을 위한 초기면접

별도의 상담실이 없는 경우, 면접에 앞서 효과적으로 가구를 배치하고 불필요한 방해를 예방하기 위한 사전조치를 강구하며 적절한 시간계획 등을 고려해야 한다.

면접을 진행할 때 면접반응양식을 이용함으로써 효과적인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이 때는 언어적, 비언어적 반응을 통한 이해, 따뜻함, 존경, 진심을 전달하고, 내담자에게 표현의 자유와 자기 탐색의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적극 참여토록 격려해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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