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기면접은 상담신청을 접수한 후 내담자가 상담하고 싶은 내용이 무엇인지 또는 주된 욕구가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사업수행기관이 내담자의 욕구에 맞는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검토한 후, 직업능력평가와 직업재활계획수립으로 나아갈 것인지 또는 타 기관으로 의뢰를 결정할 것인지를 파악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1. 일반적 목표
- 첫째 : 기관의 역할, 이용 가능한 서비스, 내담자에게 요구되는 책임 등에 관한 정보의 제공
- 둘째 : 진단을 위한 정보의 수집
- 셋째 : 내담자와의 적절한 유대관계(rapport)의 형성
2. 초기 면접 계획
- 첫째, 면접에서 나의 목표는 무엇인가?
- 둘째, 초기 면접 동안에 어떤 정보가 내담자에게 제공되어져야만 하나?
- 셋째, 초기 면접 동안에 내담자로부터 어떤 정보를 수집해야 하는가?
- 넷째, 정보교환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3. 서비스 오리엔테이션 기간으로서의 초기 면접
◦ 초기면접 동안에 내담자에게 기관의 목적과 제공서비스, 서비스 수혜기준과 내담자의 권리, 장애인재활상담사의 역할, 내담자에게 요구되는 책임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4. 진단 과정의 시작으로서 초기 면접
◦ 초기 면접은 정보 수집을 위한 중요한 과정으로 진단 및 예측에 필요한 사회력과 직업력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 내담자의 포괄적인 사회력 및 직업력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아래에 제시된 질문들을 활용할 수 있다.
- 첫째, 내담자는 특정한 직업 목표를 가지고 있는가?
- 둘째, 내담자는 한 가지 이상의 잠재적인 직업 목표를 가지고 있는가?
- 셋째, 내담자는 각 직업의 성취를 위한 자신의 능력에 관해서 얼마나 낙관적 혹은 비관적인가?
- 넷째, 내담자는 직업 훈련에 흥미가 있는가?
- 다섯째, 내담자는 어떤 특정한 유형의 직업 훈련에 흥미가 있는가?
5. 적절한 라포(rapport) 형성을 위한 초기면접
◦ 별도의 상담실이 없는 경우, 면접에 앞서 효과적으로 가구를 배치하고 불필요한 방해를 예방하기 위한 사전조치를 강구하며 적절한 시간계획 등을 고려해야 한다.
◦ 면접을 진행할 때 면접반응양식을 이용함으로써 효과적인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이 때는 언어적, 비언어적 반응을 통한 이해, 따뜻함, 존경, 진심을 전달하고, 내담자에게 표현의 자유와 자기 탐색의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적극 참여토록 격려해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