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합리적- 정서적 행동치료

긍정되돌아보기 2024. 7. 7. 09:29
반응형

◦ 합리적-정서적 행동치료(rational-emotive behavioral therapy : REBT)의 이론과 실제는 Albert Ellis에 의해 시작하였다.

  •  초기 : 정신분석치료사로 활동했던 그는 정신분석치료가 수동적이고 비효율적이라고 판단하고 1953년경 완전히 단절  
  • 중기 : 그 후 다양한 상담 이론들을 연구하고 그의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1955년 합리 치료(rational therapy: RT)이론을 개발하고 1961년에는 합리적 정서치료(rational-emotive therapy: RET)이론을 개발 
  • 1993년 : 마침내 합리적 정서적 행동치료(rational-emotive behavior therapy: REBT)로 명칭을 변화

 

1. 합리적 정서적 행동치료 인간관 

◦ 합리적-정서적 행동치료는 인간에 대해 다음과 같은 가정에 기초함 

  - 첫째, 인간은 선천적으로 합리적이고 올바른 사고와 비합리적이고 올바르지 못한 사고를 모두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 둘째, 비합리적 사고는 일반적으로 생애 초기의 학습에 의해 얻어진다

  - 셋째, 지각, 사고, 감정은 상호 의존적이며 동시에 일어난다

  - 넷째, 비합리적 신념은 기본적으로 잘못되고 부정적인 자아진술로 정서적 방해를 유발한다

  - 다섯째, 이러한 비합리적 신념은 대체될 수 있고 개인이 긍정적인 언어로 표현하도록 유도함으로써 극복될 수 있다

 

2. 합리적 정서적 행동치료 주요개념

 

(1) 정서 문제에 관한 관점

◦ 사람들은 아동기 동안 중요 타인으로부터 비합리적 신념을 학습하거나 스스로 비합리적 생각을 만들어 내기도 함

◦ 자기 암시와 자기 반복 과정을 통해 자기 패배적 신념을 갖게 됨◦ 초기에 교육받은 비합리적 사고를 우리 자신이 반복하여 내면화시킴으로써 역기능적 태도를 갖게 됨

◦ REBT는 정서적 문제 대부분이 비난에서 시작된다고 가정하며 자신과 타인을 비난하지 않고 우리 자신을 수용하는 것을 배우도록 가르침

 

(2)  ABC 이론

◦ REBT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열쇠는 이른바 A-B-C 프로그램  

  • A(Activating event)는 사실, 사건, 개인의 행동이나 태도 등  
  • B(Belief)는 A에 대한 그 사람의 신념  - C(Consequence)는 그 사람의 정서적 행동적 결과 혹은 반응

◦ A(사건)과 C(결과)를 직접적으로 일으키는 것이 아니며, A(사건)에 대한 그 사람의 신념인 B가 C(정서반응)의 원인이 됨

◦ 곤란함과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원인은 일어난 일 때문이 아니라 그 일에 대한 비합리적인 신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

◦ 이론의 도식화A(사건)⇤B(신념)→ C(정서적 행동적 결과)↑D(논박)→ E(효과)→ F(새로운 감정)

◦ A-B-C후에 비합리적인 B(신념)에 도전하는 D(논박)이 옴

◦ 내담자들은 논리적 원리들을 배우고 비현실적인 가설을 지울 수 있음

 

◦ 논박의 3가지 요소 - 비합리적 신념을 탐지하는 방법을 배움

  • 논리적이고 경험적으로 질문하는 방법과 자신에게 강하게 논쟁하여 그 비합리적 신념을 행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역기능적 신념을 반박
  • 합리적인 신념과 비합리적인 신념을 변별하는 것을 학습 ⇒ 이러한 과정을 통해 결국 효과적인 철학에 도달하여 부적절한 사고를 적절한 사고로 바꾸게 되면(E), 새로운 감정(F)을 가지게 됨(3) 비합리적 신념

 

◦ 이 이론은 다음과 같은 비논리적인 생각이 자기 패배적 태도와 신경증의 기반이 된다는 데 초점을 맞춤

  • 나는 뭐든지 매우 잘 해야 해 - 나는 나약하고 어리석게 행동하므로 나쁘고 가치없는 사람이야
  • 나는 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에게 인정받고 수용되어야 해
  • 나는 나에게 매우 중요한 사람의 사랑이 필요해
  • 내가 거절당한다면 내가 나쁘고 사랑스럽지 못한 사람이기 때문이야
  • 사람들은 나를 공정하게 대해야 하고 내가 필요한 것을 주어야 해
  • 사람들은 나의 기대에 맞는 생활을 해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것은 끔찍해
  • 부도덕한 사람들은 가치 없는 사람들이야. 썩은 놈들!
  • 나는 나쁜 짓이나 아주 어려운 사람들을 정말 참을 수 없어
  • 나의 생애에는 아주 큰 혼란이나 어려움이 거의 없어야 해
  • 중요한 일이 내가 마음먹은 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땐 정말 두려워
  • 생이 정말 불공평해서 참을 수 없어
  • 나는 아주 많이 즉각적으로 행복감을 맛보아야지 그렇지 않으면 비참할꺼야

 

3. 합리적 정서적 행동치료 상담목표 및 중재방법

◦ 합리적-정서적 행동치료이론의 상담 목표는 비합리성을 합리적 신념과 사고로 대체함으로써 정서적 장애를 제거하는 것임

◦ 성공적인 REBT의 결과, 내담자는 타인의 평가에 대해 보다 독립적이 되며 행동할 때 긍정적인 자아의 힘을 더 믿게 됨

◦ Ellis는 자유연상, 꿈의 해석, 역동적 해석, 확신과 같은 기법을 비효율적이고 부적절한 것으로 간주.

◦ 치료과정 : 일반적으로 치료사는 방해 받는 행동의 원인이 되는 비합리적 생각의 핵심을 파악하고, 내담자로 하여금 이러한 생각을 확인하게 하여 그것이 얼마나 비논리적인지를 보여주기 위해 능동적이고 지시적인 접근법을 사용함. 그리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내담자가 정확하게 그 대안을 정리하도록 가르치며, 내담자에게 과제를 부여하기도 함. 예를 들면, 내담자에게 이전 세션의 녹음을 들려주고, 세션과 세션 사이에 비합리적 신념을 신랄하게 비난하는 보고서를 내게 할 수도 있음◦ 이 접근법의 성공기준 : 치료사가 본 일반적인 관점을 서술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짐. 즉, 감소된 불안과 방어성, 비합리적 신념을 공격하고, 현실적 테스트를 증가시키는 기술의 향상, 선택의 개인성과 자유수준의 증가, 높아진 자신감과 자아수용이 포함됨

 

4. 재활상담에 적용

◦ 재활장면에서 REBT를 사용할 때의 제한점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음

  • 첫째, REBT는 지능이 낮거나 심한 사고장애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음. 반면, 교육적·직업적 의사결정에 적합하지 않지만 재활을 방해하는 자긍심, 사회기술, 장애수용의 부족을 개선할 때는 효과적임  
  • 둘째, REBT를 사용하고자 하는 상담사는 일반적인 정규상담 교육과정 이상의 세부적인 기법훈련을 받아야 함. 내담자를 선발하여 REBT 전문 치료사에게 의뢰하는 것도 적절한 방법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