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실치료(reality therapy)는 William Glasser(1965)가 시작한 것으로 심리치료 분야에서 비교적 최근에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다.
1. 인간관
◦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삶의 주인이 될 수 있으며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있을 때 행복감을 느낌. 인간은 능동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통제, 결정할 수 있으며 그러한 행동의 선택에 대한 책임은 자신에게 있다.
◦ 이러한 인간의 모든 행동은 외부작용이 아닌 내부작용에 의해 행해지고 있다고 가정
◦ 우리의 행동, 생각, 느낌, 신체반응은 타인이나 외부 상황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 아니고 우리 스스로 선택한다는 것이 핵심
◦ 인간이 통제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자신의 행동뿐이며 자신의 환경을 바꿀 수 있다는 생각은 환상이라고 Glasser는 설명
2. 주요 개념
◦ 사랑·소속, 힘·성취, 즐거움, 자유, 그리고 생존이란 다섯 가지 인간의 기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인간은 행동한다.
◦ 즉 우리의 모든 행동은 내면의 강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자발적인 선택. 적절한 선택을 통하여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긍정적 방향으로 에너지를 사용하게 될 것임.
(1) 기본적 욕구
◦ 인간이 행동하게 하는 강한 힘은 기본적인 욕구이다.
- 인간은 기본적으로 신뇌에 자리한 심리적이고 정신적인 욕구(사랑과 소속의 욕구, 힘의 욕구, 즐거움의 욕구, 자유의 욕구)와 구뇌에 자리한 생존의 욕구를 가짐
- 인간의 욕구는 기본적이고 본질적인 것이나, 욕구를 충족시키는 구체적 바람은 개인마다 독특한 것임
- 바람은 비현실적이거나 갈등을 일으키기도 함. 선택이론에서 갈등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지각된 현실세계)과 우리가 원하는 것(좋은 세계)의 차이를 말함
◦ 현실이 바람을 충족시켜주지 못할 때 욕구 좌절을 경험하며 이때의 불균형과 고통이 행동을 일으키는 동기가 됩니다.
◦ 다섯 가지 욕구 :
- 사랑과 소속의 욕구 : 사랑하고, 나누고, 협력하고자 하는 인간의 속성
- 힘의 욕구 : 경쟁하고, 성취하고, 중요한 존재이고 싶어하는 속성
- 자유의 욕구 ; 이동하고 선택하는 것을 마음대로 하고 싶어 하는 속성
- 즐거움의 욕구 : 많은 새로운 것을 배우고, 놀이를 통해 즐기고자 하는 속성
- 생존의 욕구 : 살고자 하고 생식을 통한 자기 확장을 하고자 하는 속성
◦ 자신의 삶을 효율적으로 통제하고 있다는 것은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는 구체적 행동을 하고 있다는 것이며, 동시에 다른 사람의 욕구 충족을 방해하지 않는 것임
(2) 좋은 세계
◦ 우리가 살아가면서 자신의 욕구를 가장 잘 충족시켜주는 정보(사진)를 저장해 두는 저장고(사진첩)가 있음
◦ 그 정보는 사람, 환경, 물건, 분위기 등이 될 수 있으며 좋은 세계의 사진은 다섯 가지 욕구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욕구를 많이 채워주는 것임
◦ 그 그림들은 서로 상반되는 것일수 도 있는데 예를 들어 날씬해지는 사진과 달과 기름진 음식을 먹는 사진이 동시에 저장되어 있을 수도 있음
◦ 우리는 현실세계를 지각하여 이 좋은 세계 사진을 비교해 보고, 원하는 것을 현재 가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비교 장소의 저울이 기울고, 갈등 신호가 행동 체계에 전달되면서 행동을 하게 되는 것임
(3) 전행동
◦ 모든 행동은 원하는 것과 얻고 있다고 지각한 것 사이 간격을 줄이기 위한 것임
◦ 선택이론에서 행동은 네가지 요소를 가진 전행동이라는 개념을 사용
- 행동, 생각, 감정, 신체반응이 자동차의 바퀴처럼 구성되어 활동과 생각은 앞바퀴, 감정과 신체반응은 뒷바퀴로 묘사됨
- 앞바퀴가 굴러가면 뒷바퀴가 자연히 따라 가듯이 가장 통제력이 있는 활동요소와 생각요소를 변화시키면 자연히 감정과 신체반응요소가 변화됨
- 그 중에서 가장 쉽게 통제할 수 있는 것이 활동요소인데, 적극적인 활동에 많이 관여할수록 좋은 생각과 즐거운 감정, 그리고 더 편안하고 쾌적한 편안함이 따라서 올 것임
- 전행동의 개념으로 보면 우울한, 슬픈 등의 형용사는 우울해하기, 슬퍼하기 등의 동사 어휘로 바꾸는 것이 타당하며 이러한 부정적 활동들도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취한 최선의 노력이며 선택이라고 설명됨
- 환경의 변화를 원하는 대신 자신의 활동하기를 변화시키는 것이 현실적으로 훨씬 쉬운 일이며 그 행동은 개인의 선택이기 때문에 그 행동에 대한 책임 역시 자신에게 있음
(4) 지각 체계
◦ 개인이 인지하는 현실세계는 사물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지식여과기와, 주관적 가치를 부여하는 가치여과기를 통해 지각됨
◦ 이렇게 지각된 세계(perceived world)는 머릿속의 비교 저울(comparing place)에서 비교되며 저울의 기울어진 차이를 줄이려는 욕구 때문에 행동하게 됨
3. 상담목표 및 중재방법
◦ 현실치료 이론의 상담 목표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좋은 세계에서 자신이 선택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올바르게 맺도록 도와주는 것임. 또한 상담을 통해 책임 있는 내담자의 행동을 증가시키고자 함
◦ Glasser는 책임 있는 행동이란 타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행동이라 함
◦ 상담사는 내담자가 효과적인 선택을 위해 도움이 필요할 때 조언을 할 수는 있지만 변명을 받아들이거나 처벌을 묵과하지 않음
◦ 현실요법은 크게 두 과정, 즉 상담환경 가꾸기와 내담자를 행동이나 방향변화로 인도하는 상담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음
4. 재활상담에 적용
◦ Glasser와 Wubbolding(1995)에 따르면 현실치료는 사람이 자신의 욕구를 검사하고 행동을 평가하며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장래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됨
◦ 이 치료는 대체로 애매 모호한 심리학적 용어를 많이 사용하지 않아서 실무에 쉽게 적용할 수 있고, 치료사, 상담사, 교사, 부모 등이 사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음.
◦ 현실치료는 재활장면에서 널리 사용되지는 않았지만 몇몇 내담자 집단(즉, 의존적 내담자, 알콜중독자, 약물남용자, 범죄자)에게 잠재적인 가치가 있는 것으로 보임
◦ 또한 상담사의 개인적 관여, 내담자와의 접촉 촉진, 내담자가 성공적인 정체감을 형성하도록 돕는 노력 등의 세부적인 측면은 재활의 목적과 실제에 일치함.